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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3, 2018년, pp.59 - 71
한음 (도로교통공단 시설장비연구처)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이상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장기태 (한국과학기술원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 박병규 (버지니아주립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This study was initiated to develop an optimal signal control algorithm for coordinated 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individual vehicle's information which can be collected in a format of prove vehicle data (PVD) via V2I (Vehicle to Infrastructure) communication environment. For developing this 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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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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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된 신호교차로 네트워크에서의 연동신호 제어시스템 적용의 목적은 무엇인가? | 연속된 신호교차로 네트워크에서의 연동신호 제어시스템 적용의 목적은 횡단보도 보행자의 안전한 보행시간 안에서 차량의 연속진행 및 안전운행을 통한 쾌적한 운전환경을 조성하여 동일한 신호시간으로 최대의 차량을 빠른 시간 내에 통과시키는 것이다(Do, 1989). 또한 차량의 주행속도를 연동속도로 제어하므로 불필요한 과속 및 신호위반 등을 예방할 수 있어 사고 감소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지체시간 감소에 따른 공회전을 줄여 공해요소 배출 억제로 환경적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 | |
연동신호 제어시스템 운영의 한계는 무엇인가? | 하지만 연동신호 제어시스템 운영이 장점만 존재하지는 않는다. 교차로에서 양방향 모두를 연속 진행시킨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양방향 통행에서 연속진행이 잘 이루어지려면 모든 교차로의 교차로 규모와 교차로 간의 간격이 일정한 것이 유리하다(Do, 1989). 그러나 이와 같은 조건을 가질 경우는 도시 구조상 매우 드물기 때문에 진행대폭(bandwidth)과 진행속도의 조절을 위해 신호교차로들을 특정 그룹으로 편성하여 공통신호주기를 부여해야 한다. 이러한 공통 신호주기는 일반적으로 교통량이 특별히 많은 교차로를 기준으로 설정하여 운영한다. 현재 도심지에서 나타나는 교통패턴은 첨두시간의 개념이 따로 없고 주말과 휴일의 교통패턴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현장상황에 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현장조사와 자료정리를 통해 신호의 옵셋값을 변경해주어야 한다. 또한 사고나 정차 등의 일시적으로 변경되는 교통패턴 발생 시 오히려 연동신호 제어시스템은 운영의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도 있다. |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통신호 운영모델은 무엇인가? | 특히, 여러 개의 신호교차로가 연속해서 연결되어 있는 연동신호교차로(coordinated signalized intersection) 네트워크에서는 하나의 공통된 신호주기 길이(common cycle length)와 옵셋(offset)을 이용하여 연동신호교차로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연동신호 제어시스템(coordinated signal control system)이 존재한다(Do, 1989).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통신호 운영모델인 COSMOS(Cycle, Offset, Split MOdel for Seoul)도 연동신호 제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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