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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환경에 따른 농산물 전자상거래 빅데이터 분석
Big Data Analysis of Agricultural Products E-Commerce According to Meteorological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1호, 2020 Jan. 08, 2020년, pp.113 - 116  

이석인 (목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  김기철 (웅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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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비중이 급증하고 있는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농산물 판매 현황이 지역 날씨와 생육 환경 등 농산물 생산과 연관성이 높은 데이터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 농산물의 온라인 판매 현황을 분석하고, 전남 지역 날씨와 생육 환경에 관한 표준화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 농업인의 농산물 생산과 유통 의사결정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생산성과 수익성 향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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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구성된 빅데이터를 시작으로 국내 부족한 지역 농산물 및 생장환경 관련 빅데이터의 토대를 확보하고. 농업 유통 데이터 연구 및 현장의 데이터 수요자를 대상으로 한 공급 방안 연구를 통해 향후 고도화 된 농산물 생산, 유통 데이터 연구와 지역 농가 및 농산물 유통자의 의사결정 판단에 지역 업체 및 농가의 소득증대 효과 발생 방안에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의 농산물 유통 정보, 지역별 날씨정보 및 이를 통해 농산물 생장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기초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현재 수집된 데이터와 주변 날씨를 포함한 생육환경을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가격 및 향후 예측을 시도하였으며, 날씨와 생장환경의 연관관계에 대한 연구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 이를 볼 때 온라인, 특히 모바일 쇼핑을 중심으로 농산물 유통시장이 성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온라인 농산물 판매채널의 증가와 모바일 이용자의 증가 추세에 맞는 채널 확보 및 유통능력 확보가 중요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지역 기상 환경이 지역 농산물의 생산과 온라인 유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고자 한다. 특히, 전라남도의 주 생산품목 중 하나인 무안양파의 생육환경과 재배량, 생산량 및 도소매 가격 등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생산 관련 데이터와 판매 관련 데이터 간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온라인 농산물 판매채널의 증가와 모바일 이용자의 증가 추세에 맞는 채널 확보 및 유통능력 확보가 중요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지역 기상 환경이 지역 농산물의 생산과 온라인 유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고자 한다. 특히, 전라남도의 주 생산품목 중 하나인 무안양파의 생육환경과 재배량, 생산량 및 도소매 가격 등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생산 관련 데이터와 판매 관련 데이터 간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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