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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카카오톡 오픈빌더 기반의 상담 챗봇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ounseling Chatbot Based on Kakaotalk Open Builder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1호, 2020 Jan. 08, 2020년, pp.185 - 186  

김명수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이승환 ((주) 다이얼커뮤니케이션즈) ,  장훈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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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품을 주문하거나 상품을 조회하는 등의 간단한 상담을 챗봇을 이용하여 자동화하는 온라인 쇼핑몰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고객을 상담하는 상담원의 업무를 줄여줄 뿐 아니라 고객 상담을 즉각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입장에서 챗봇은 처음 이용하는 사람도 사용하기가 쉽고, 상담원과의 연결까지 기다리지 않고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기업 측면에서는 인건비가 감소되고 고객관리가 용이해진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챗봇은 주어진 질문에만 대답할 수 있고, 처음 메뉴를 파악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카카오톡 오픈빌더를 사용하여 질문의도를 파악하는 intent와 entity를 추출한 뒤 딥러닝을 통해 체계적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주어지지 않은 질문들을 파악한다. 또한, 오픈빌더의 시나리오 선택 기능을 활용하여 초기에 선택할 수 있는 메뉴를 파악하기 쉽도록 구현하였다. 사용자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챗봇을 통해 사용자는 상담에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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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 수준의 챗봇으로는 제한된 영역만 이용할 수 있고, 챗봇이 자연어를 이해하는 단계에서 대화를 이탈하거나 대화에 실패하는 등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챗봇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상담 챗봇을 설계 및 구현한다.
  • 본 논문에서는 카카오i 오픈빌더 API[3]를 기반으로 하여 상담챗봇을 설계한다. 카카오톡 채널 챗봇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제공되는 대화형 인터페이스 챗봇이다.
  • 본 논문에서는 카카오i 오픈빌더 기반의 상담 챗봇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이 챗봇은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두어 사용자가 챗봇에서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히고 딥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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