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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환경에서의 챗봇 UX
Chatbot UX in a Mobile Environ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517 - 522  

이영주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많은 비즈니스에서 챗봇은 사용자의 질문에 가장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피드백으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높여가고 있으며 그 활용 영역이 커져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챗봇의 정의를 비롯해 명령방식, 기능, 플랫폼에 따른 세 가지 유형을 구분되는 요소에 따라 분류해 보았다. 그 과정에서 기능적 구분 요소는 패턴인식, 자연어처리, 시멘틱 웹, 텍스트 마이닝, 상황인식 컴퓨팅의 기능적 부분의 핵심 기술 요소가 챗봇 UX를 위해 필요하지만 현재 단계에서의 한계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한 챗봇의 UX요소를 페이스북, 스카이프, 텔레그램, 구글어이스턴트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카드와 같은 기본 UI요소와 빠른 응답, 명령, 영구 메뉴의 적용이 사용자 경험요소로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any businesses, chatbots enhance the user experience by providing the most immediate and direct feedback to user questions. The area of use of chatbots is growing. In this study, the three types of chatbot definition, command method, function, and platform are classified according to their disti...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 근 수년간 다양한 챗봇의 등장은 물론 기존의 메신저를 통한 챗봇 서비스 시장이 날로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챗봇에 대한 이론적 정의와 함께 유형을 분류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챗봇 서비스를 바탕으로 모바일 환경에서의 챗봇 UX에 필요한 요소와 구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많은 비즈니스에 서 챗봇은 사용자의 질문에 가장 즉각적이고 직접적인 피드백으로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높여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챗봇의 정의를 비롯해 명령방식, 기능, 플랫폼에 따른 세 가지 유형을 분류하였으며 UX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능적 부분의 핵심 기술 요 소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한 챗봇의 UX요소를 페이스북, 스카이프, 텔레그램, 구글 어이스턴트를 대상으로 UI요소와 빠른 응답, 명령, 영구 메뉴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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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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