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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장애물 달리기 게임 개발
Running game contents using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1호, 2020 Jan. 08, 2020년, pp.149 - 150  

윤태진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민동현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박성준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박민진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이상규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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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1인칭 시점으로 가상현실기술을 사용한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였고, 기존에 스마트폰에서 즐겨했던 템플런이라는 장애물 회피하며 달리는 게임을 모티브로 하여 가상현실기술로 구현하였다. 게임에서 카메라의 시점을 캐릭터에 장착하여 몰입감을 높이고 다양한 아이템 이벤트를 구현하여 게임의 난이도와 흥미요소를 높였다. 다양한 코스가 틀에 정해져 있지않은 무작위로 코스가 생성되어 기존에 장애물 회피하여 달리는 게임은 코스가 정해져 있어 게임의 난이도가 문제 이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코스와 아이템을 무작위로 생성하여 암기위주의 게임이 아닌 몰입도가 늘어난 장애물 회피하며 달리는 게임을 즐길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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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가상현실 캐릭터의 몰입감을 높이도록 1인칭 시점의 카메라를 구현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캐릭터 블루프린트에서 메시에 VROrigin을 상속시켜 FollowCamera를 머리에 상속시켜 게임의 시점을 캐릭터가 달리는 시점으로 변경함으로써 게임의 몰입감을 높여준다.
  • 본 논문에서는 게임내에서 캐릭터가 보이는 형태는 몰입감에 방해가 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실감을 높이도록 캐릭터에 카메라를 장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고, 장애물회피하며 달리는 가상현실 1인칭 시점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여 기법을 적용하였다.
  • 이를 구현하기 위해 액션 가상현실 게임 콘텐츠를 언리얼엔진 4를 이용하여 개발하였고, 3인칭 캐릭터를 적용하여 게임 내 몰입감을 높였다.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 몰입감을 높이도록 선택한 방법이 3인칭 캐릭터의 머리에 카메라를 장착하여 이 상태에서 VR 버전으로 게임을하게 된다면 실제 사람이 달리고 있을 때의 시점으로 볼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맵에 생성되는 장애물과 아이템등 시각적인 이벤트가 자연스러움은 높은 몰입감의 VR 게임을 만드는데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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