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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머신 러닝 기법을 활용한 박스오피스 관람객 예측
Prediction of Movies Box-Office Success Using Machine Learning Approache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0년도 제61차 동계학술대회논문집 28권1호, 2020 Jan. 08, 2020년, pp.15 - 18  

박도균 (평택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  백주련 (평택대학교 데이터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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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영화의 스크린 독과점이 꾸준히 논란이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 스크린 분배의 불평등성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할 근거로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영화 관람객 예측 모델을 제안한다. 이에 따라 KOBIS, 네이버 영화, 트위터, 구글 트렌드에서 수집한 3,143개의 영화 데이터를 이용하여 랜덤포레스트와 그라디언트 부스팅 기법을 활용한 영화 관람객 예측 모델을 구현하였다. 모델 평가 결과, 그라디언트 부스팅 모델의 RMSE는 600,486, 랜덤포레스트 모델의 RMSE는 518,989로 랜덤포레스트 모델의 예측력이 더 높았다. 예측력이 높았던 랜덤포레스트 모델을 활용, 상영관을 크게 확보하지 못 했던 봉준호 감독의 영화 '옥자'의 상영관 수를 조절하여 관람객 수를 예측, 6,345,011명이라는 결과를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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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관람객 수를 예측하여 합리적인 상영관 수 할당에 적용할 수 있는 근거를 수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포털 및 SNS에서 데이터를 수집 후 설명 변수에 상영관 수를 반영하여 전체 관람객 수를 예측하는 모델을 세운다.
  • 이를 위해 포털 및 SNS에서 데이터를 수집 후 설명 변수에 상영관 수를 반영하여 전체 관람객 수를 예측하는 모델을 세운다. 예측력 높은 모델이 수립되면 상영관을 많이 배정 받지 못 한 영화들을 대상으로 상영관 수 변수를 조절, 관람객 수를 예측하여 상영관 할당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는 근거로 사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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