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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5년도 제27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5 Oct. 17, 2015년, pp.209 - 212
박선영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권순철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준휘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유환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근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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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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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검색 기반 질의 응답 시스템은 어떤 모듈로 구성되어 있는가? | IRQA [1, 2]은 정답 유형을 분석하고 질의를 어휘적, 구문적, 의미적으로 분석하는 모듈, 분석된 결과를 활용하여 문서 검색을 위한 쿼리를 생성하는 모듈, 문서 집합에서 쿼리와 관련된 단락과 문장을 찾는 모듈, 정답 후보를 추출하고 순위화하여 최종적으로 정답을 출력하는 모듈로 이루어진다. 최근에는 DBpedia와 Freebase와 같은 거대하고 [3, 4], 구조화된 지식베이스가 등장했다. | |
질의 응답 시스템은 무엇인가? |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이 사용자의 질의와 관련된 문서들을 찾아주는 것과 다르게, 질의 응답 시스템은 자연어 질문에 짧은 답을 출력하는 시스템이다. 질의 응답 시스템의 이러한 특징은 빅 데이터 시대에 필요한 정보를 찾고자 하는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 |
KBQA는 무엇의 결과가 정답이 되는가? | 이 정답이 어떤 문서에서 검색되었고, 어떤 단락에서 나타났는지 등의 정보는 정답을 찾는데 주요 정보로 활용된다. 반면에, KBQA에서는 이런 정보가 활용되지 않고, SPARQL query의 결과가 정답이 된다. 기존의 연구는 문서 검색을 기반으로 한 IRQA 또는 지식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KBQA와 같은 단일 소스를 기반으로한 질의 응답 시스템이 연구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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