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베딩 자질을 이용한 대화의 감정 분류
Emotion Classification in Dialogues Using Embedding Features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5년도 제27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5 Oct. 17, 2015년, pp.109 - 114  

신동원 (고려대학교) ,  이연수 ((주)엔씨소프트) ,  장정선 ((주)엔씨소프트) ,  임해창 (고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화 시스템에서 사용자 발화에 대한 감정 분석은 적절한 시스템 응답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긍, 부정이 아닌 분노, 슬픔, 공포, 기쁨 등 Plutchick의 8 분류 체계에 해당하는 상세한 감정을 분석 하는 데 있어, 임베딩 모델을 사용하여 기존의 어휘 자질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대화 속에서 발생한 감정의 지속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문장 임베딩 벡터와 문맥 임베딩 벡터를 자질로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실험 결과 제안하는 임베딩 자질은 특히 내용어에 대해 기존의 어휘 자질을 대체할 수 있으며, 데이터 부족 문제를 다소 해소하여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어휘 자질의 데이터 부족 문제, 대량의 학습 데이터 확보에 대한 어려움, 문맥을 통한 감정의 지속성 등의 문제를 풀기 위해 최근 많이 사용되는 워드 임베딩(word embedding) 모델에서 쓰이는 임베딩 벡터(embedding vector)를 감정 분류 모델의 자질로서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에서와 같이 [1] [2] Plutchick 8 의 분류체계[3] -  ‘기쁨’ , ‘신뢰’,  ‘두려움’,  ‘놀람’,  ‘슬픔’,  ‘혐오’,  ‘화남’,  ‘기대’ 에 ‘감정 없음’ 을 더한 가지의 분류 체계에 기반을 두어 감정 분석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화 시스템에서 사용자 발화의 감정분석에서 임베딩 모델을 사용하여 기존의 어휘 자질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단어, 문장 그리고 문맥의 임베딩 자질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임베딩 벡터의 특징을 이용하여 앞에서 언급한 어휘 자질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자 하되, 학습 데이터를 늘리기 보다는 임베딩 벡터의 자질로서의 활용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연속적인 대화 속에서 이어지는 감정의 지속을 반영하기 위해 문맥 임베딩 자질을 고려하였다.
  • 따라서 자질로 선택된 어휘와 동일한 어휘가 사용되지 않을 경우 감정 분석에 있어 유용한 자질들이 충분히 활용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워드 임베딩 공간상의 임베딩 벡터를 이용한 자질들을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워드 임베딩이란 무엇인가? 워드 임베딩은 하나의 단어를 일반적으로 수백 개 정도의 저차원의 실수 벡터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단어에 대한 분산화 되고(distributed), 연속적인(continuous) 표현 방식은 단어에 대해 유사도 관점의 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벡터 연산을 통해 관계를 유추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전통적으로 감정에 대한 분류 체계로 주로 사용된 것은 무엇인가? 사용자의 감정 인식, 전달 연구에 관한 연구는 주로 affective computing 분야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전통적으로 감정에 대한 분류 체계로는 주로 행복, 슬픔, 화남, 혐오, 놀람, 공포로 이루어진 Ekman의 6 가지 분류 체계[4]가 사용되어 왔으며, 이미지나 영상 등에서 표정을 나타내는 facial landmark point 등을 추출하거나, head pose, eye gaze, prosody, nonlinguistic vocalization (laugh, cry)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현재 감정 상태를 분류한다[5].
대화 속에서 새롭게 발생한 사용자의 발화에 대해 여러 가지 중 하나의 감정을 선택하는 것을 분류 모델을 이용한 다중 분류 문제로 접근하기 위해 학습 데이터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학습 데이터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임베딩을 위한 1) 대량의 원시 말뭉치와 2) 9가가지 중 하나의 감정 태그가 정답으로 부착된 소량의 대화 말뭉치이다. 우선 1)을 사용하여 워드 임베딩 모델을 학습시켜 생성한다 그리고 2)를 사용하여 감정 분류기를 학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