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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6년도 제28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6 Oct. 07, 2016년, pp.141 - 146
신동원 (고려대학교) , 이연수 ((주)엔씨소프트) , 장정선 ((주)엔씨소프트) , 임해창 (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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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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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의 특징은? | 대화는 일반 텍스트와 다르게 화자와 청자 간에 발화를 주고받으며 이야기가 진행된다. 대화 참여자들의 감정은 다른 사람의 말에 의해 자신의 감정이 바뀌기도 하고, 한번 발생된 감정이 일정 시간 지속되기도 한다. | |
Plutchick의 8분류 체계에는 무엇이 있는가? | 본 연구에서는 Plutchick의 8분류 체계[2]인 기쁨(Joy), 신뢰(Trust), 두려움 (Fear), 놀람(Surprise), 슬픔(Sadness), 혐오(Disgust), 화남(Anger), 기대(Anticipation)에 감정 없음(None), 미안함(Sorriness), 부러움(Enviousness)의 추가적인 감정 카테고리를 사용하여 대화 내 발화들이 나타내는 다양한 감정을 분류하고자 한다. 기존의 감정 분류 연구들은 대부분 대화가 아닌 일반 텍스트에서 감성 분류(Sentiment Classification)와 같은 극성 분류에 초점을 맞추었다. | |
대화 참여자들의 감정은 어떤 식으로 나타내는가? | 대화 참여자들의 감정은 다른 사람의 말에 의해 자신의 감정이 바뀌기도 하고, 한번 발생된 감정이 일정 시간 지속되기도 한다. 그리고 감정을 직접적인 어휘를 통해 드러내기도 하지만, 대화 내용을 통해 간접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그림 1과 같은 경우는 보다 직접적인 어휘에 의해 하나의 발화 내에 감정이 드러난 경우이지만, 그림 2와 같은 경우는 보다 간접적인 정황을 통해 드러나며, 한번 나타난 감정이 지속될 수 있는 상황을 보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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