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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접촉 초음파 방식의 철도레일 내부결함 검출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Non-Contact Detection of Internal Defects in a Rail using Ultrasonic Wave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Oct. 25, 2012년, pp.617 - 625  

한순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조승현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김준우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허태훈 (한국표준과학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n-contact detection of internal defects in a rail using ultrasonic waves is discussed in this paper. Cracks in a rail may be a cause of a serious railway accident such as derailment if left undetected. Concurrent rail inspection method based on ultrasonic testing using piezoelectric transducers h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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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에서와 같이 결함에 의해 반사되어 레일 상부로 다시 향하게 된다. 따라서 이 지점에 EMAT을 위치시켜 결함 신호를 검출할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이에 기초하여 레일 내부의 결함을 탐상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레일 내부에 비접촉으로 초음파를 발생시키고 측정할 수 있는 전자기 음향 변환기를 설계 및 제작하였고, 레일 내부의 결함에 따른 초음파의 반사 위치를 계산하였다. 레일 내부 결함 중 위험도가 높은 결함을 모사한 2종의 레일 시편을 가공하여, 제작된 비접촉 초음파 변환기를 이용하여 레일 내부 결함 시편을 검출하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결함이 없는 레일에서 바닥면까지 진행하고 반사되는 내부 체적 초음파를 비접촉으로 발생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비접촉 간극이 초음파 신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압전형 초음파 소자를 이용한 철도 레일의 결함 검출 시 물리적 접촉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비접촉 초음파 방식을 적용한 레일 내부 결함 탐상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레일 내부에 비접촉으로 초음파를 발생시키고 측정할 수 있는 전자기 음향 변환기를 설계 및 제작하였고, 레일 내부의 결함에 따른 초음파의 반사 위치를 계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EMAT 을 이용한 철도 레일 내부 결함의 비접촉 검출에 대해 다루었다. 우선 EMAT 을 이용한 초음파의 비접촉 발생 원리에 대해 기술하였고, 레일 내부의 결함 탐상을 위해 제작한 EMAT 에 대해 설명하였다.
  • 제작된 EMAT을 이용하여 레일 내부의 결함을 비접촉으로 탐상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방법의 결함 검출 성능을 우선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송수신 EMAT을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길이 1m의 50 kgN 표준 레일 두 개를마련하여 하나의 레일에는 두부와 복부에 걸쳐 수직 방향 길이 20 mm의 횡방향 결함을 (Fig.
  • 본 절에서는 레일에서의 비접촉 초음파 측정 및 발생을 위해 적용한 EMAT 의 신호 발생 원리에 대해 기술하고, 레일 비접촉 탐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제작한 EMAT 에 대해 기술하였다.
  • 레일 내부 결함 중 위험도가 높은 결함을 모사한 2종의 레일 시편을 가공하여, 제작된 비접촉 초음파 변환기를 이용하여 레일 내부 결함 시편을 검출하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결함이 없는 레일에서 바닥면까지 진행하고 반사되는 내부 체적 초음파를 비접촉으로 발생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비접촉 간극이 초음파 신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안한 방식을 이용하여 레일 시편 내부의 결함을 비접촉으로 탐상할 수 있었고, 탐상 간극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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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탐상 방식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탐상 방식은 압전형 초음파 탐촉자를 적용한 레일 탐상차량 또는 수동탐 상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 장비들은 1960 년대부터 연구되어 현재 해외의 많은 업체들이 제작 및 판매 중이다.
철도 레일은 무엇인가? 철도 레일은 열차의 주행을 안내하고 운행 하중을 지지하며 지반으로 분포시키는, 철도의 핵심 요소이다. 레일에는 열차 통과 시 높은 하중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므로, 만일 그 내부에 결함이 발생하면 빠른 속도로 진전되어 레일을 파손시킬 수 있다.
레일의 결함으로 레일이 파손되어 중대사고로 이어진 예는? 따라서 레일의 결함을 적시에 검출하지 못한다면 레일이 파손되어 열차 탈선 등의 중대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사고의 예로서는 2000 년에 영국 Hatfield 에서 발생한 열차 탈선사고를 들 수 있는데, 레일에 발생한 결함이 검출되지 않은 채로 진전되어 레일을 파손시키고 이에 따라 열차가 탈선된 경우로서 4 명이 사망하고 70 명이 부상하였다(1). 또한 통계에 따르면 1998 년 – 2008 년 사이에 미국에서는 레일 두부(head) 등의 결함으로 인해 1200여건의 크고 작은 탈선 사고가 발생하였으며 누적 피해 금액은 3 억 달러에 이른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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