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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5 no.3, 2016년, pp.36 - 43
곽남수 (조선대학교 대학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김재열 (조선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고가진 (조선대학교 대학원 기계시스템공학과) , 박대광 (조선대학교 대학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Carbon fiber-reinforced silicon carbide (Cf-SiC) and SiC / SiC composites have high thermal conductivity, and excellent corrosion and wear resistance, a low coefficient for thermal expansion and are lightweight. This is why they are commonly used in parts of the aerospace industry to develop an ai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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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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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 노출 부분에 세라믹 소재가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항공우주용 첨단 신소제인 발사체 노출 부분은 고온 고압의 가스가 배출되는 부분으로 기존의 사용되는 금속재인 몰리브데늄 탄탈륨 그리고 텅스텐 등은 gas stream에 의한 erosion 및 corrosion 저항성이 낱아 그 수명이 매우 짧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한 세라믹 소재가 대체소재로 개발 및 적용되고 있다[2]. | |
탄소 섬유 복합재는 어떻게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 탄소섬유 복합재의 큰 비강도(specific strength)는 금속 재료에 비하여 상대적인 최적 운용압력을 증가시켜 주고 있다 특히 분리 조각형(segment)보다는 단일형으로 제작한 것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 특성은 적당한 크기의 단일형까지는 탄소 섬유 복합재의 장점이다[6]. | |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는 경량 높은 무게비 강도 및 강성도 열적특성 전기적 특성 내부식성 내충격성, 피로특성 부품 일체화의 용이성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는 항공기용 부품소재의 경량화 내부 식성 및 충격 진동 등의 성능 향상 금형 가격의 절감 등을 위하여 구조물 외장 부품과 같은 기구 부품 및 엔진부품 등에 적용하기 시작하여 현재 그 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는 내약품성 화학적 불활성 및 생체 친화성이 매우 우수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하다[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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