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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접촉 초음파 탐상 기법을 이용한 항공기 브레이크 디스크의 신뢰성 평가
Reliability Evaluation of Aircraft Brake Disk using the Non-contact Air-coupled Ultrasonic Transducer Method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5 no.3, 2016년, pp.36 - 43  

곽남수 (조선대학교 대학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  김재열 (조선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고가진 (조선대학교 대학원 기계시스템공학과) ,  박대광 (조선대학교 대학원 첨단부품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bon fiber-reinforced silicon carbide (Cf-SiC) and SiC / SiC composites have high thermal conductivity, and excellent corrosion and wear resistance, a low coefficient for thermal expansion and are lightweight. This is why they are commonly used in parts of the aerospace industry to develop an air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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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주)DACC에서 개발한 항공기용 Cf-C 브레이크 디스크를 양상제품을 대상으로 비접촉 공중 초음파 탐상 기법을 적용한 비파괴 검사 기초 실험 및 응용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탄소섬유 강화 탄화규소 복합재의 내부결함 검출 평가를 위하여 비접촉 공중 초음파 탐상기법(non-contact air-coupled ultrasonic testing method)을 적용한 정량적 비파괴 평가기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접촉식 초음파 탐상 시스템을 이용 하여 C-Scan 모드를 통한 항공기 브레이크 디스크의 내부결함 검출성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비접촉 공중 초음파 탐상기법의 유용성에 대해 고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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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사체 노출 부분에 세라믹 소재가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우주용 첨단 신소제인 발사체 노출 부분은 고온 고압의 가스가 배출되는 부분으로 기존의 사용되는 금속재인 몰리브데늄 탄탈륨 그리고 텅스텐 등은 gas stream에 의한 erosion 및 corrosion 저항성이 낱아 그 수명이 매우 짧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한 세라믹 소재가 대체소재로 개발 및 적용되고 있다[2].
탄소 섬유 복합재는 어떻게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탄소섬유 복합재의 큰 비강도(specific strength)는 금속 재료에 비하여 상대적인 최적 운용압력을 증가시켜 주고 있다 특히 분리 조각형(segment)보다는 단일형으로 제작한 것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 특성은 적당한 크기의 단일형까지는 탄소 섬유 복합재의 장점이다[6].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는 경량 높은 무게비 강도 및 강성도 열적특성 전기적 특성 내부식성 내충격성, 피로특성 부품 일체화의 용이성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는 항공기용 부품소재의 경량화 내부 식성 및 충격 진동 등의 성능 향상 금형 가격의 절감 등을 위하여 구조물 외장 부품과 같은 기구 부품 및 엔진부품 등에 적용하기 시작하여 현재 그 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탄소섬유강화 복합재료는 내약품성 화학적 불활성 및 생체 친화성이 매우 우수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하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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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im, K. S. and Park S. J., "Technique Status of Carbon Fibers-reinforced Composites for Aircrafts", Elastomers and Composites, Vol. 46, No. 2, pp. 118-124, 2011. 

  2. Bader, M. G., "6.01 The Composites Market" in Comprehensive Composite Handbook, Vol. 6 Design and Application, Ed. by A. Kelly and C. Zweben, Elsevier Science, 2000. 

  3. Mahieux, C. A., "Cost Effective Manufacturing Process of Thermoplastic Matrix Composites for the Traditional Industry: the Example of Carbon-fiber Reinforced Thermoplastic Flywheel", Composite structures, Vol. 52, No. 3, pp. 517-521, 2001. 

  4. Ha, M. S., Kwon, O. Y., and Choi, H. S., "Improved Electrical Conductivity of CFRP by Conductive Nano-particles Coating for Lightning Strike Protection", Composites Research, Vol. 23, No. 1, pp. 31-36, 2010. 

  5. Donnet, J. B. and Bansal, R. C., Carbon Fibers, CRC Press, 1998. 

  6. Lee, T. H., "Applications of Carbon Fiber to the Aerospace", KSPE Fall Conference, pp. 511-514, 2011. 

  7. Poudel, A., Strycek, J., and Chu, T. P., "Air-coupled Ultrasonic Testing of Carbon-carbon Composite Aircraft Brake Disks," Materials Evaluation, Vol. 71, No. 8, pp. 987-994, 2013. 

  8. Takahashi, M., Hoshino, H., and Ogura, Y., "Development of Non Contact Air Coupled Ultrasonic Testing," Proceedings of JSAE, pp. 320-321, 2009. 

  9. I. K. Park, "Ultrasonic C-scan Technique for Nondestructive Evaluation of Spot Weld Qua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14, No.2, pp.112,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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