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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 차량 주행 내충격 분석
Analysis for Driving Shock Resistance of Militar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Oct. 29, 2014년, pp.267 - 272  

전종익 (LIG넥스원) ,  이종학 (LIG넥스원) ,  정의봉 (LIG넥스원) ,  강광희 (LIG넥스원) ,  최지호 (LIG넥스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characteristics for the driving shock resistance of the military vehicle through the bump test. Prior to the experiment, theoretical analysis was performed by using the SRS(shock response spectrum) and VRS(vibration response spectrum) analysis method. And we estimated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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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군사용으로 개발되는 차량의 경우, 노면으로부터 전해지는 진동과 충격하중에 대하여 충분한 절연이 되도록 하여야 하며 이의 절연설계를 위한 예측 및 실험이 진행 및 검토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장비 탑재용 군용 차량의 노면 충격하중에 의한 내충격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이론적 해석으로 예측하고 차량에 가속도센서를 부착한 후, 규격화된 과속방지턱을 통과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예측 및 측정된 결과를 바탕으로 예측기법의 비교분석과 적용된 군사규격의 검토 및 충격흡수용 아이솔레이터의 적합성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과속방지턱에 의한 충격응답값의 예측은 SDOF 모델링에 의한 Half-Sine 가진으로 가정하여 후륜에서의 응답값을 분석하였다. 이는 후륜이 전자장비에 충격하중을 전달하는 주된 차축이기 때문이다.
  • 과속방지턱을 차량이 통과할 때의 이론적 모델링은 그림 1과 같이 SDOF(Single Degree of freedom) 시스템으로 가정하였다. 과속방지턱은 도로교통법에 의해서 규격화된 폭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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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행 내충격 시험에서 수직방향 가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통과속로는 얼마로 했는가? 통과속도는 각각 10km/h, 20 km/h, 30 km/h로하여 수직방향 가속도를 측정하였다. 데이터의 수집은 1.
도로교통법의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따른 과속방지턱의 규격은 얼마인가? 과속방지턱의 규격은 도로교통법의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나타나있으며 설치길이 3.6m, 설치높이 10cm 로 규정하고 있다. 본 실험에서 적용한 과속방지턱은 신도산업㈜에서 제작한 규격품으로 길이 3.
Shock response spectrum 분석법이란 무엇인가? SRS 분석법은 시간영역에서의 충격값을 주파수 영역의 충격값으로 변환 및 정리하는 기법으로 그림 3과 같이 고유진동수가 다른 SDOF 시스템에 Half-Sine 충격하중이 입력되었을 때의 각각의 고유진동수에 따른 응답이 다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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