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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2, 2016년, pp.225 - 231
서권희 (기아자동차 특수개발팀) , 송부근 (기아자동차 특수개발팀) , 윤희석 (전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 military vehicle is driven at different usage modes with the army application and servicing conditions. For practical durability validation, DT(Development Test) on a new military vehicle should be run up to the durability target kilometers on test courses in the specified proving ground. Driving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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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에서는 무엇을 평가하는가? | DT에서는 시제차량의 기술적 성능을 계측하고 설계 문제점을 분석하여 기술적 완성도를 확인하며 개발 요구 성능의 충족 여부를 평가하게 된다. OT에서는 소요군이 여러 작전 환경 또는 동등 수준의 환경에서 작전 운용성능의 충족 여부를 평가하고, 해당차량의 운용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리나 편성, 교육훈련 및 종합 군수지원 요소 등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게 된다. | |
소형전술차량을 대상으로 상대 가혹도 스펙트럼 분석과 시험 노면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창원 기동시험장과 전방 산악 기동로의 내구 주행모드별 가혹도 인자를 계산하는 프로세스 정립과정에서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 1) 소형전술차량의 TEMP에 기술되어 있는 내구도 평가 기준과 전방 산악 기동로의 주행 상황을 고려하여 15가지 내구 주행모드들을 설정하였으며, 이에 근거한 노면하중 계측시험을 통해 내구 주행모드에 따른 상대 가혹도 비교용 데이터를 취득하였다. 2) 휠 진동 특성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창원 기동시험장과 전방 산악 기동로가 유사한 주파수 스펙트럼 패턴을 나타내었다. 또한 창원 비포장로와 야지로는 1 Hz 이상 다른 노면 가진 주파수특성을 보였으나, 전방 비포장로와 야지로 사이에는 노면 가진 주파수상 별 차이가 없어서 전방 산악기동로 내구 주행시에는 비포장로와 야지로의 구분은 큰 의미를 갖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3) 상대 가혹도 비교결과, 비포장로 30 km/h 주행시 전방 가혹도는 창원 가혹도 대비 2.0배 이상, 야지로 20 km/h 주행시 전방 가혹도는 창원 가혹도 대비 6.4배 이상 큰 것으로 나타나 전방 내구도 평가시 적정 주행속도 기준이 마련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4) 시험 노면 최적화의 결과인 창원 기동시험장과 전방 산악 기동로의 노면간 가혹도 인자를 기준으로 창원 가혹도와 동등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보이는 전방 산악 기동로의 적정 주행속도는 비포장로의 경우 25 km/h 미만, 야지로의 경우 15 km/h 미만일 것으로 판단된다. | |
차량 개발단계상 개발시험에서는 무엇을 평가하는가? | 구형 전술차량 대비 기동성과 생존성 측면에서 대폭 향상된 성능을 갖춘 소형전술차량은 기아자동차 주도로 개발되고 있으며, 차량 개발단계상 개발시험(Development Test, 이후 DT로 표기)과 운용시험(Operational Test, 이후 OT로 표기)을 거쳐 양산을 준비하는 단계에 와 있다. DT에서는 시제차량의 기술적 성능을 계측하고 설계 문제점을 분석하여 기술적 완성도를 확인하며 개발 요구 성능의 충족 여부를 평가하게 된다. OT에서는 소요군이 여러 작전 환경 또는 동등 수준의 환경에서 작전 운용성능의 충족 여부를 평가하고, 해당차량의 운용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리나 편성, 교육훈련 및 종합 군수지원 요소 등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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