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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 잔향실의 확산 음장 보정 계수 측정 연구
The Study on Correction Factor of a Small Scale Reverberation Chamber to Estimate Transmission Los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Oct. 29, 2014년, pp.960 - 965  

김태민 (홍익대학교 음향진동실험실) ,  김다래 (홍익대학교 음향진동실험실) ,  김정태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mission loss of specimen is calculated by measuring energy of incident and transmission and using reverberant room of large size. But normal measurement of transmission loss has trouble because it is actually demanded that large area and specimen of certain size is satisfied with condition of 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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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 ~12m2 으로 규정하고 있어 차음재 개발에 상당히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구조물의 투과손실 측정을 위하여 철도차량 바닥재 시편을 기준으로 하부 음원실과 상부 수음실로 이루어진 간이 혹은 소형 잔향실을 구성하여 차음성능을 측정하였다.(4,5)
  • 본 연구에서는 소형 잔향실을 이용하여 투과손실 측정 시 확산 음장 조건으로 가정할 수 있도록 보정하는 보정계수를 도출하였으며 기준이 되는 시편의 재료 및 크기에 따른 영향을 실험적, 해석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잔향실을 이용한 투과손실 측정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투과손실 측정 방법을 정리하여 보정계수를 도출하였다. 잔향실을 이용한 투과손실 측정은 확산음장 조건을 만족하여야 하지만 소형 잔향실의 경우 확산 음장 조건을 만족하기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잔향실의 보정계수를 도출하기 위하여 5가지 시편을 선정하여 보정계수를 도출하였으며 이 중 가장 단단한 재질인 3t 철판과 가장 연한 재질의 알루미늄 1t를 기준으로 하여 보정계수를 분석하였다. 보정계수 측정 실험에서는 소형 잔향실의 극한 주파수를 고려하여 500 Hz 이후부터 분석을 수행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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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 기준은 시속 350 km 로 주행 할 때 터널 통과 시 어느 정도인가?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 기준은 시속 350 km 로 주행 시 개활지에서 71 dB(A), 터널 통과 시 75 dB(A)인데 이는 미국의 American Public Transit Association이 제시한 시속 300 km 주행 시 개활지에서는 70 dB(A), 터널 통과 시 80 dB(A) 기준에 비해 더 엄격한 수준이다.(1)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 기준은 시속 350 km 로 주행 시 개활지에서 어느 정도인가?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 기준은 시속 350 km 로 주행 시 개활지에서 71 dB(A), 터널 통과 시 75 dB(A)인데 이는 미국의 American Public Transit Association이 제시한 시속 300 km 주행 시 개활지에서는 70 dB(A), 터널 통과 시 80 dB(A) 기준에 비해 더 엄격한 수준이다.(1)
철재 구조물이 알루미늄 구조물로 바뀌면서 무게는 약 1/3가량 줄었지만, 질량 법칙이 성립되는 구간에서는 소음 저감 능력이 약 10 dB 감소하는 역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재 구조물이 알루미늄 구조물로 바뀌면서 무게는 약 1/3가량 줄었지만, 질량 법칙이 성립되는 구간에서는 소음 저감 능력이 약 10 dB 감소하는 역효과가 나타난다. 이는, 질량 법칙이 성립되는 구간의 차음성능은 질량이 클수록,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차음성능이 증가하는 구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량의 강도 개선과 차음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차체의 설계과정부터 많은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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