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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잔향실을 이용한 고속철도 차량 구조재의 투과손실 연구
A Study to Estimate Transmission Loss of HST using a Small Scale Reverberation Chambe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1 = no.62, 2011년, pp.19 - 23  

김태민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음향 진동 실험실) ,  김정태 (홍익대학교 기계 시스템 디자인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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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차량의 고속화, 경량화와 더불어 승객의 실내 소음을 줄이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 소음을 줄이는 방법으로 차량 구조물의 차음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중요시 되고 있으나 투과손실 연구는 많은 경제적 비용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형 잔향실을 이용하여 고속철도 차량의 투과손실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하였다. 연구 결과 소형 잔향실을 이용한 차음성능 연구가 대형 잔향공간을 이용한 투과손실 결과 대비 신뢰성 있는 결과를 도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thod to reduce interior noise of train was being studied. To improve transmission loss of train is one of the best way to reduce interior noise. But, the estimate to transmission loss requires lots of the commercial costs. In this study, the method to estimate transmission loss of high spe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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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2m2으로 규정하고 있어 차음재 개발에 상당히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 구조물의 투과손실 측정을 위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시편을 기준으로 하부 음원실과 상부수음실로 이루어진 간이 혹은 소형 잔향실을 구성하여 차음성능을 측정하였다[4,5].
  • 본 연구에서는 소형 잔향실을 이용하여 고속철도 차량의 구조물의 투과손실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소형 잔향실의 주파수 극한을 계산한 결과 대형 잔향실에 비해 높으며 이는 약 400Hz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 잔향실을 이용하여 고속철도 차량의 차음 성능을 측정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하였으며 이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검토 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식에 의하면 같은 면적의 음원실에 대해 흡음률을 높이면 저주파수 한계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을 1/3로 가정하고 음원실의 저주파수 극한을 계산하면 929Hz, 수음실의 경우 저주파수 극한을 계산하면 875Hz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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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 기준은 어떠한가? 현재 철도 기술은 철도차량의 고속화, 경량화와 함께 승객의 승차감과 쾌적성을 고려한 승객의 편의성 차원에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 기준은 시속 350km로 주행 시 개활지에서 71dB(A), 터널 통과 시 75dB(A)인데 이는 미국의 American Public Transit Association이 제시한 시속 300km 주행 시 개활지에서는 70dB(A), 터널 통과 시 80dB(A) 기준에 비해 더 엄격한 수준이다[1].
현재 철도 기술의 연구방향은? 현재 철도 기술은 철도차량의 고속화, 경량화와 함께 승객의 승차감과 쾌적성을 고려한 승객의 편의성 차원에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 기준은 시속 350km로 주행 시 개활지에서 71dB(A), 터널 통과 시 75dB(A)인데 이는 미국의 American Public Transit Association이 제시한 시속 300km 주행 시 개활지에서는 70dB(A), 터널 통과 시 80dB(A) 기준에 비해 더 엄격한 수준이다[1].
수음실의 흡음률을 계산하기 위한 잔향시간이란 무엇인가? 이를 위해서 잔향시간을 측정하여 수음실의 흡음률을 계산한다. 잔향시간이란 소음이 60dB 감소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음실에서 백색 잡음을 발생시켜 B&K 사의 microphone (4189A, 4190)과 신호 분석 툴인 “PULSE”를 이용하여 수음실에서의 1/3 옥타브 밴드의 잔향시간을 측정하였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K.J. Kim, S.S. Kim, J.K. Park (2008) Research on the Transmission Loss Analysis of the Honeycomb Structure's Floor S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1), pp. 1-6. 

  2. W.K. Kim, J.T. Kim, G.J., Kim, S.H. Kim (2003) A Study on transmission Loss Characteristics of Honeycomb Structure, Journal of the KSNVE, 13(1), pp. 19-25. 

  3. T.M. Kim, J.T. Kim, J.S. Kim, S.Y. Kim (2010) Numerical Analysis of Transmission Loss Prediction in High Speed Trains, Journal of the KSNVE, 20(8), pp. 703-709. 

  4. Y.-H. Lee, H.-G. Kil, H.-M. Kim, J.-H. Song, S.-Y. Hong, N.-S. Kim, C.-W. Lee (2009) Study on Analysis of Sound Transmission Characteristics of Shipboard Panels Using a Scale Reverberation Chamber,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Fall Conference, pp. 611-612. 

  5. G.J. Kim, W.K. Kim, T.J. Yoon, J.T. Kim (2003) Calculation of Coupling Loss Factor for Small reverberation Ca bin using Statistical Energy Analysis,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797-801. 

  6. G.J. Kim, S.S. Kim, G.H. Lee (2007) A Study of Transmission loss of Floor panel on HST, Final report. 

  7. B&K, Pulse User Manual. 

  8. J.K. Park (1999) Evaluation Method of the Transmission Loss using Small Reverberation Room, Master Thesis, Hong ik University. 

  9. W.K. Kim, J.T. Kim, S.H. Kim (2002) Evaluation of the Sound Transmission Loss of a Light Weight Honeycomb Structur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nnual Spring Conference, pp. 1316-1320. 

  10. W.K. Kim,J.T. Kim (2001) Evaluation Method of the Transmission Loss for Railway Vehicle Structure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nnual Spring Conference, pp. 155-161. 

  11. S.H. Kim, I.S. Paek, H.W. Lee, J.T. Kim (2008) Prediction Model of the Sound Transmission Loss of Honeycomb Panels for Railway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5), pp. 465-470. 

  12. S.H. Kim, J.C. Park, J.N. Kim (2000) Sound Transmission Loss of Aluminium Extruded Panels for Railway Vehicle,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662-668. 

  13. T.G. Seo, S.H. Kim, J.T. Kim, D.H. Song (2009) Core Structure Modification for the Control of Local Resonance Frequency band in an Aluminium Extruded Panel,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nnual Fall Conference, pp. 1316-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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