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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Oct. 29, 2014년, pp.960 - 965
김태민 (홍익대학교 음향진동실험실) , 김다래 (홍익대학교 음향진동실험실) , 김정태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Transmission loss of specimen is calculated by measuring energy of incident and transmission and using reverberant room of large size. But normal measurement of transmission loss has trouble because it is actually demanded that large area and specimen of certain size is satisfied with condition of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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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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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 기준은 시속 350 km 로 주행 할 때 터널 통과 시 어느 정도인가? |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 기준은 시속 350 km 로 주행 시 개활지에서 71 dB(A), 터널 통과 시 75 dB(A)인데 이는 미국의 American Public Transit Association이 제시한 시속 300 km 주행 시 개활지에서는 70 dB(A), 터널 통과 시 80 dB(A) 기준에 비해 더 엄격한 수준이다.(1) | |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 기준은 시속 350 km 로 주행 시 개활지에서 어느 정도인가? |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소음 기준은 시속 350 km 로 주행 시 개활지에서 71 dB(A), 터널 통과 시 75 dB(A)인데 이는 미국의 American Public Transit Association이 제시한 시속 300 km 주행 시 개활지에서는 70 dB(A), 터널 통과 시 80 dB(A) 기준에 비해 더 엄격한 수준이다.(1) | |
철재 구조물이 알루미늄 구조물로 바뀌면서 무게는 약 1/3가량 줄었지만, 질량 법칙이 성립되는 구간에서는 소음 저감 능력이 약 10 dB 감소하는 역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철재 구조물이 알루미늄 구조물로 바뀌면서 무게는 약 1/3가량 줄었지만, 질량 법칙이 성립되는 구간에서는 소음 저감 능력이 약 10 dB 감소하는 역효과가 나타난다. 이는, 질량 법칙이 성립되는 구간의 차음성능은 질량이 클수록,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차음성능이 증가하는 구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량의 강도 개선과 차음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차체의 설계과정부터 많은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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