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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소음 예측 코드 개발 및 적용사례
Development of the Helicopter Noise Prediction Code and its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Oct. 29, 2014년, pp.904 - 910  

위성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술팀) ,  김도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술팀) ,  강희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술팀) ,  정기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술팀) ,  황창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개발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elicopter noise analysis code was developed using Farassat's Formular 1A based on Ffowcs-Williams and Hawkings equation and Lowson's Formula which contains single loading noise source concept. HART-II(Higher harmonic control Aeroacoustic Rotor Test), STAR(Smart-Twisting Active Rotor) and Activ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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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JAXA와 함께 능동 탭 로터에 대한 연구가 진행하고 있다. 능동 탭 로터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풍동시험과 전산해석을 수행하며, 이를 통하여 유동장 변화와 소음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2) 이외에도 Agusta-Westland사는 BERP 블레이드 개발 등 다양한 익형 및 플랫폼 개발을 통해 성능 및 소음 특성을 향상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왔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개발의 일환으로 헬리콥터 소음저감 연구에 사용되는 소음예측 해석코드와 적용 사례를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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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W-H(Ffowcs-Williams Hawkings)식은 움직이는 물체에서 발생하는 공력소음을 모사하기 위해 무엇을 이용하는가? 1969년 Ffowcs-Williams와 Hawkings가 Lighthill’s acoustic analogy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물체에서 발생하는 공력소음을 모사하는 FW-H(Ffowcs-Williams Hawkings)식(3)을 유도하였다. FW-H 식이 유도된 이후 이를 수치 계산하여 임의의 움직이는 물체의 공력소음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개발되어 왔다.
BVI(Blade-Vortex Interaction) 소음은 언제 발생하는가? 이는 회전하는 블레이드 특성 상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비정상 공력 하중 및 형상변화와 국부적으로 발생하는 압축성 충격현상에 기인한다. 특히 하강비행이나 기동비행 시 발생하는 BVI(Blade-Vortex Interaction) 소음은 가장 큰 헬리콥터의 주기적 소음이라 할 수 있다.
헬리콥터 소음에서 저주파 영역에서 발생하는 주기적 소음이 지배적인 까닭은 무엇인가? 그림 1에서 알 수 있듯이 저주파 영역에서 발생하는 주기적 소음이 가장 지배적임을 알 수 있다. 이는 회전하는 블레이드 특성 상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비정상 공력 하중 및 형상변화와 국부적으로 발생하는 압축성 충격현상에 기인한다. 특히 하강비행이나 기동비행 시 발생하는 BVI(Blade-Vortex Interaction) 소음은 가장 큰 헬리콥터의 주기적 소음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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