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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 및 저속 하강 비행하는 헬리콥터 로터의 소음 해석 및 검증
Validation of Rotor Aeroacoustic Noise in Hovering and Low Speed Descent Fligh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6, 2015년, pp.516 - 525  

유영현 (Department of Aerospace Information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정성남 (Department of Aerospace Information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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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지 비행과 저속 하강 비행하는 회전익기 로터에 대한 소음을 예측하고 실험값과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Ffowcs Williams-Hawkings 방정식을 이용한 소음압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해석 결과의 검증을 위해서 2가지 풍동 시험 결과를 이용하였다. Boeing 360 모델 로터를 이용하여 정지 비행 조건에서의 저차 주파수 대역의 소음압을 검증하였고, HART II 로터를 이용하여 저속 하강 비행 조건의 중간 주파수 대역의 BVI 소음을 검증하였다. 하중 소음을 예측하기 위해서 정지비행 조건에서는 자유후류기법을 통한 공력계수를 이용하였고, 저속 하강 비행 조건에서는 CFD/CSD 연계해석 결과를 이용하였다. 소음해석 결과 저차 주파수 대역의 소음압과 중간 주파수 대역의 BVI 소음압을 비교적 잘 예측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BVI 소음압은 FFT 해석을 통하여 소음 방사 지도를 그려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시험결과와 비교적 유사하게 예측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acoustic pressure of a helicopter rotor in hovering and low speed descent flight is predicted and compared with experimental data. Ffowcs Williams-Hawkings equation is used to predict the acoustic pressure. Two different wind tunnel test data are used to validate the predicted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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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진에서는 CFD/CSD 연성 연계 기법 (loose coupling scheme)을 이용한 HART II 시험 검증 연구를 수행하여 동일한 기법을 이용한다른 연구 결과들과 비교하여 우수한 계산 결과를 보여준 바 있다[12]. 따라서 개선된 공력 하중을 이용할 경우 보다 정확한 소음 해석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보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소음 해석 코드를 개발하고, CFD/CSD 연성 연계 기법을 적용하여 구한 공력하중을 이용하여 BVI 소음을 예측하고 이를 실험 결과와 비교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음해석을 위해서 Ffowcs Williams-Hawkings (FW-H) 방정식[13]에 기반한 수치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HART II 실험 결과[14]와 비교하여 정확도를 검증한다.

가설 설정

  • 는 블레이드 표면의 수직방향 속도 성분을 나타내고, 대괄호의 하첨자 τ는 지연 시간을 고려한 계산을 의미한다. 공기밀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때, 로터의 두께소음은 블레이드의 형상(vn 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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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익기의 장점은? 회전익기는 수직 이착륙 및 제자리 비행이 가능하여 도심 지역에서의 운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회전익기의 독특한 작동원리로 인하여 로터 시스템에서는 복잡한 공력 특성이 나타나고 이로 인한 공력소음이 크게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회전익기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회전익기는 수직 이착륙 및 제자리 비행이 가능하여 도심 지역에서의 운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회전익기의 독특한 작동원리로 인하여 로터 시스템에서는 복잡한 공력 특성이 나타나고 이로 인한 공력소음이 크게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회전익기의 과도한 소음은 객실 내에 소음 차폐를 위한 추가적인 비용을 요구하거나, 군사적으로 피탐지성을 증가시켜 생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등의 문제점을 가져온다.
회전익기의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이러한 회전익기의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어져 왔다. 블레이드 끝단의 형상을 변화시켜 블레이드-와류 간섭 소음을 저감시키는 등의 수동적인 방법[1]과 미리 설치한 작동기에 특정 입력 신호를 발생시켜 로터 블레이드에 작용하는 비정상 공기력 분포를 필요한 시점에 유익하게 분포시켜 소음을 감소시키는 능동적인 방법[1~3] 등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있고 현재도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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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Yu, Y. H. "Rotor Blade-Vortex Interaction Noise: Generating Mechanism and its Control Concepts,", the AHS Specialist meeting on Aeromechanics Technology and Product Design for 21st Century, 1995. 

  2. Fogarty, D. E., Wilbur, M. L. and Sekula, M. k., "A Computational Study of BVI Noise Reduction Using Active Twist Control," AHS 60th Annual Forum, Phoenix, May, 2010. 

  3. Malovrh, B. and Gandhi, F., "Localized Individual Blade Root Pitch Control for Helicopter Blade-Vortex Interaction Noise Reduction,"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55, No. 1, 2010. 

  4. Brentner, K. S. and Farassat, F., "Modeling Aerodynamically Generated Sound of Helicopter Rotor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39, No. 2-3, 2003, pp. 83-120. 

  5. VERTAIR, "Integration of Technologies in Support of a Passenger and Environmentally Friendly Helicopter," FRIENDCOPER consortium, 2009. 

  6. Ryu, K. H., "Comparison of Discrete Noise with Broadband Noise from Small-scaled UH-1H Rotor," Journal of the KSAS, Vol. 33, No. 1, 2004, pp. 20-25. 

  7. Lee, J. H. and Lee, S. G., "Numerical Prediction of Aerodynamic Noise from Rotors,," Proceedings of the KSNVE 1997 Annual Spring Conference, 1997, pp. 581-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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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Wie, S. Y., Lim, D. K., Lee, D. J., Kwon, J. H, Park, S. H., Kim, S. B., Chung, K. H. and Kim, J. M., "Aerodynamics and Noise of AH-1G Rotor in BVI condition," Proceedings of the KSAS 2008 Fall Conference, 2008, pp. 158-162. 

  10. Lee, S. M., Lee, J. J, Lee, S. H. and Lee, S. G., "Blade-Vortex Interaction Airloads and Noise Prediction using Blade Deflection Data for HART-II Rotor," Proceedings of the KSAS 2011 Fall Conference, 2011, pp. 685-688. 

  11. Kang, H. J., Kim, D. H. and Wie, S. Y., "Aerodynamic and Noise Calculations of Helicopter Rotor Blades using Loose CFD-CSD Coupling Methodology,"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9, No. 3, 2014, pp. 62-68. 

  12. Smith, M. J., Lim, J. W., van der Wall, B. G., Baeder, J. D., Biedron, R. T., Boyd Jr., D. D., Jayaraman, B., Jung, S. N. and Min, B. Y., "The HART II international workshop: an assessment of the state of the art in CFD/CSD prediction,", CEAS Aeronautical Journal, Vol. 4, Issue 4, 2013, pp. 345-372. 

  13. Ffowcs Williams, J. E. and Hawkings, D. L., "Sound Generation by Turbulence and Surfaces in Arbitrary Motion,"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Vol. 264, 1969, pp.321-342. 

  14. van der Wall, B. G., "2nd HHC Aeroacoustic Rotor Test (HART II)-PART II: Representative Results," DLR, German Aerospace Center Inst., Rept. IB-111-2005/03, Braunschweig, Germany. 2005. 

  15. Zinner, R. A., Boxwell, D. A. and Spencer, R. H., "Review and Analysis of the DNW/Model 360 Rotor Acoustic Data Base," NASA TM 102253, Nov. 1989. 

  16. Schmitz, F. H., Aggarwal, H. R. and Boxwell, D. A., "Prediction Measurement of a Low-Frequency Harmonic Noise of Hovering Model Helicopter Rotor," Journal of Aircraft, Vol. 37, No. 5, 2000, pp.786-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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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chmitz, F. H. and Yu, Y. H., "Theoretical Modeling of High-Speed Helicopter Impulsive Noise,"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24, No. 1, 1979, pp.10-19. 

  19. Jung, S. N., Sa, J. H., You, Y. H., Park, J. S. and Park S. H., "Loose Fluid-Structure Coupled Approach for a Rotor in Descent Incorporating Fuselage Effects," Journal of Aircraft, Vol. 50, No. 4, 2013, pp. 1016-1026. 

  20. Sa, J. H., Park, S. H., You, Y. H., Park, J. S., Jung, S. N. and Yu, Y. H., "The Fuselage Effect for Airloads on HART II Rotor Blades," Proceedings of the KSAS 2010 Fall Conference, 2010, pp. 1369-1372. 

  21. Sim, B. W. and Lim, J. W., "Blade-Vortex Interaction (BVI) Noise and Airloads Prediction using Loose Aerodynamic /Structural Coupling," AHS 62th Annual Forum, Phoenix, May,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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