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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서킷 극한주행시험을 통한 알루미늄 알로이 휠의 동응력/변형률 계측 및 분석
Dynamic Stress/Strain Measurement and Analysis of the Aluminum Alloy Road Wheel through F1 Circuit Ultimate Driving Test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Oct. 29, 2014년, pp.612 - 617  

이창수 (자동차부품연구원) ,  박철순 (자동차부품연구원) ,  박형배 (자동차부품연구원) ,  정성필 (자동차부품연구원) ,  정원선 (자동차부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generally known that the automotive road wheel involves the non-proportional multiaxial loading condition, therefore the measuring dynamic stress and strain in driving state is very important to predict an endurance characteristic of the automotive road wheel. In this study, the ultimate driv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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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 주행조건에서 발생되는 휠의 동응력 분석을 위하여 다양한 코너조건 등의 극한주행시험이 가능한 F1 서킷(Korea Internatinal Circuit; KIC) 극한주행시험을 실시하였고, 다축 하중에 의하여 발생되는 알루미늄 알로이 휠(Aluminum alloy road wheel) 취약부의 동응력, 스트레인을 계측하였다. 또한 주행 중 발생하는 휠의 동응력 발생 주요 영향인자를 도출 및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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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로드 휠은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자동차용 로드 휠(Road wheel)은 차량의 하중지지, 노면진동, 구동/제동력, 충격을 흡수하는 부품이며, 타이어를 장착해 견고하게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고 자동차의 허브(HUB)에 설치되어 차의 운동과 동력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실제 차량 주행시, 휠은 차량부품 중 가장 가혹한 환경조건에 노출되어 있으며 다축 방향에서의 노면하중을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을 가지도록 설계되어야 한다(1).
자동차용 로드 휠이란 무엇인가? 자동차용 로드 휠(Road wheel)은 차량의 하중지지, 노면진동, 구동/제동력, 충격을 흡수하는 부품이며, 타이어를 장착해 견고하게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고 자동차의 허브(HUB)에 설치되어 차의 운동과 동력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실제 차량 주행시, 휠은 차량부품 중 가장 가혹한 환경조건에 노출되어 있으며 다축 방향에서의 노면하중을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을 가지도록 설계되어야 한다(1).
자동차용 로드 휠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자동차용 로드 휠(Road wheel)은 차량의 하중지지, 노면진동, 구동/제동력, 충격을 흡수하는 부품이며, 타이어를 장착해 견고하게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고 자동차의 허브(HUB)에 설치되어 차의 운동과 동력을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실제 차량 주행시, 휠은 차량부품 중 가장 가혹한 환경조건에 노출되어 있으며 다축 방향에서의 노면하중을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을 가지도록 설계되어야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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