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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 지게차의 Idle 진동 저감을 위한 차체 구조 최적 설계
Structure Design Optimization of Small Class Forklift for Idle Vibration Reduc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Oct. 29, 2014년, pp.660 - 664  

이원태 (현대중공업 건설장비연구소) ,  김영현 (현대중공업 건설장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iesel forklift truck under 3-ton class has disadvantages in the vibration transmission path. Because the weight ratio of body structure to powertrain which is source of excitation force is lower th an a mid-class forklift. In addition, the torsional and bending vibration mode frequencies of body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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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캐노피 타입의 소형 지게차를 대상으로 차체 구조의 방진 설계 기법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유한요소모델을 구성하여 모달 해석을 수행하고 최적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차체 구조의 설계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 소형 지게차의 idle 진동 저감을 위해서는 차체 구조의 동특성 개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차체 구조의 설계최적화(Design Optimization)를 진행하고자 한다. 지게차의 차체는 다양한 두께와 형상을 가진 부재가 용접되어 구성된다.
  •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에서는 동적해석(dynamic analysis)을 통한 설계민감도해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Altair사의 Opti-Struct에서 제공하는 Sensitivity analysis 사용하여 여러 설계 변수에 대한 차체 구조의 고유주파수의 설계민감도를 해석 검토하였다.(5)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민감도가 높게 나타나는 주요 설계 변수를 선정하여 차체 구조의 설계 개선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Altair사의 Opti-Struct에서 제공하는 Sensitivity analysis 사용하여 여러 설계 변수에 대한 차체 구조의 고유주파수의 설계민감도를 해석 검토하였다.(5)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민감도가 높게 나타나는 주요 설계 변수를 선정하여 차체 구조의 설계 개선에 활용하고자 한다.
  • 제작성과 차체 중량 증가를 고려할 때, 단순한 부재의 두께 변화만으로는 고유주파수를 증대시키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부재 두께에 대한 설계민감도 해석 결과에서 높은 민감도를 나타내고 있는 전 후방 필러를 대상으로 단면의 형상을 변경하여 차체의 동특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기본적인 차체 구조를 유지하고 차체를 구성하는 부재의 두께만이 변경 가능한 설계 변수라고 가정하고 설계민감도를 해석을 수행하였다. Figure 5에 나타낸 모달변형에너지(modal strain energy) 분포를 참고하여 차체를 구성하는 shell 요소 8개 그룹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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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게차의 사용 목적은? 지게차는 화물의 상하차 및 적재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산업차량으로써 작업 특성상 차량의 이동과 정차가 빈번하게 반복되는데, 이에 따라 엔진 idle 상태에서 운전 시간의 비율이 일반 자동차에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 엔진 idle 상태에서 차체 진동은 중요한 품질 요소로 작용하며, 설계 요구 수준이 상당히 높은 실정이다.
캐노피 타입의 소형 지게차의 구조적 단점은? 3톤 급 이하의 소형 디젤 지게차의 경우, 기진원인 파워트레인 대비 차체 구조의 중량비가 낮아 진동 전달 경로 측면에서 매우 불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캐노피 타입의 소형 지게차는 idle 운전영역에서 차체 구조의 굽힘 및 비틀림 진동 모드의 고유주파수가 4기통 엔진의 2차 기진력 주파수 대역에 인접하게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구조 공진에 의한 운전석 진동 문제의 원인이 되므로 제품 개발 단계에서 차체 구조의 동특성을 고려한 설계 검토가 필요하다.
지게차 엔진 idle 상태에서 차체 진동이 중요한 품질 요소로 작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게차는 화물의 상하차 및 적재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산업차량으로써 작업 특성상 차량의 이동과 정차가 빈번하게 반복되는데, 이에 따라 엔진 idle 상태에서 운전 시간의 비율이 일반 자동차에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 엔진 idle 상태에서 차체 진동은 중요한 품질 요소로 작용하며, 설계 요구 수준이 상당히 높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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