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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 리어부의 PTFE Seal 응력해석
Stress Analysis of PTFE Seal for Automotive Engine Rear Part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26, 2009년, pp.433 - 434  

최현진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박철우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장은실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박철휴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이종철 ((주)진양오일씰) ,  김종갑 ((주)진양오일씰) ,  최성대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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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엔진부 씰링부에 적용하기 위한 PTFE Seal을 첨가제가 다른 2 Type Seal에 관하여 응력해석 및 기계적 특성 시험을 통하여 내구성을 비교하였다. Seal의 접촉응력 값 및 긴박력은 Glass Fiber와 몰리브덴을 첨가한 PTFE Seal이 높았으나 마찰계수는 상대적으로 낮은 시험 값이 나왔으며 회전 토르크는 차이가 없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엔진씰 특성 중 가장 중요한 저마찰, 내마모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PTFE소재에 Glass Fiber를 첨가한 Seal(이하 "A" Type)과 Glass Fiber 외에 자기윤활제 몰리브덴을 첨가하여 배합한 Seal(이하 "B" Type)의 기계적 특성을 비교검토 하였다.
  • 하지만, 씰링 역할을 하는 씰립부에 회전시 자동차 엔진내부의 카본 슬러지나 내부의 잔류가스 이물질이 축적되어, 이것이 연마제 효과를 증가시켜 씰립부와 샤프트에 과대마모를 발생시키게 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오일씰의 내경부를 고무소재보다 내구성과 물리적 특성이 우수한 PTFE소재를 적용하고 외경부는 엔진하우징 조립 용이성 및 압축씰링성을 감안하여 기존 고무소재를 적용하여 내구성능이 우수하고 저마찰특성을 가지는 일체형 PTFE Seal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PTFE소재는 테프론의 일종으로 충전제를 첨가하여 경도 및 내마모성 등 기계적 특성을 개선하여 무급유 슬라이딩재나 베어링 등에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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