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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 브레이크 디스크 강도 평가
Strength Evaluation of Electric Vehicle Brake Disk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Nov. 11, 2010년, pp.277 - 278  

김인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성백섭 (조선대학교 친환경자동차기반부품소재인재양성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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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소재의 경량화 부품은 전기자동차나 Hybrid 차의 경우에 주행거리의 증대 등을 위하여 더욱 그 중요성이 커져 향후 자동차 기술의 핵심 개발 대상이라 할 수 있다. (H)EV 자동차의 초경량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친환경자동차 부품의 고품위와 가격경쟁력을 갖추는데 있으며, 특히 부품의 경량화를 추구하면서 브레이크 특성상 표면강도를 유지해야 함으로 표면처리 중에서 하드애노다이징 기술을 이용하여 알루미늄합금의 표면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1과 같이 일반 승용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자동차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설계 메카니즘이 복잡하고 이에 관련된 하부 장치가 복잡하였다. 그러나 저속이면서 소형인 EV 전기자동차 브레이크는 현재의 시스템과는 차별성을 두고 개발이 필요함으로 본 과제에서는 경량화를 목표로 개발하는데 있어 브레이크 디스크의 단순화 설계가 필요하였다.
  • 저온에서 처리하므로 사용전류밀도가 더 높아지고, 피막기공이 적어지고 더욱 치밀해져서 피막이 강하게 되어 우수한 내마모성을 발휘한다. 본 논문에서는 (H)EV 자동차의 초경량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친환경자동차 부품의 고품위와 가격경쟁력을 갖추는데 있으며, 특히 부품의 경량화를 추구하면서 브레이크 특성상 표면강도를 유지해야 함으로 표면처리 중에서 하드애노다이징 기술을 이용하여 알루미늄합금의 표면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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