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4 = no.89, 2015년, pp.279 - 288
곽민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윤수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춘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Using the Vehicle Modeling Function, which can model various 3D nose shapes, nose shape optimization is performed to reduce the aerodynamic drag of the KTX Sancheon. 2D characteristic shapes of the KTX Sancheon nose were extracted and a base model of the KTX Sancheon was constructed for design opti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속열차의 공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열차의 전두부 형상을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300km/h 이상의 고속에서는 공기저항이 열차의 주행저항의 7~8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주행저항을 줄이기 위해서는 공기저항을 저감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1]. 고속열차의 공기저항을 저감시키는 다양한 방법들이 알려져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열차의 전두부 형상은 열차의 공기역학적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도 변화가 다른 부분에 비해 용이하기 때문에, 고속열차의 공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2]. 고속열차 전두부 형상의 경우에는 최적설계를 통해 공력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 |
고속열차의 운영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이런 최근의 경향에 따라 고속열차의 장점을 강하게 내세우고 녹색기술 보유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기술혁신을 통해 고속열차의 성능 및 효율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고속열차의 운영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 중의 하나는 기존 상용 열차의 저항 요소들을 제거하거나 축소시켜 주행저항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같은 추진력으로도 더 빠른 속도로 고속열차를 운행할 수 있게 한다. | |
고속열차의 주행저항을 줄이기 위해 공기저항을 저감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300km/h 이상의 고속에서는 공기저항이 열차의 주행저항의 7~8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주행저항을 줄이기 위해서는 공기저항을 저감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1]. 고속열차의 공기저항을 저감시키는 다양한 방법들이 알려져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열차의 전두부 형상은 열차의 공기역학적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도 변화가 다른 부분에 비해 용이하기 때문에, 고속열차의 공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2]. |
J.L. Peters (1982) Optimizing aerodynamics to raise IC performance, Railway Gazette International, pp. 817-819.
K.M. Kim, S.W. Han (2007) The changes of Shinkansen vehicles' nose sha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2) pp. 124-130.
B.M. Kulfan (2007) A universal parametric geometry representation method - CST, 45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Reno, USA.
J.H. Rho, Y.C. Ku, J.D. Kee, D.H. Lee (2009) Development of a vehicle modeling function for three-dimensional shape optimization,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131(12), pp. 121004.
Y.C. Ku, (2009) Two-step multi-objective nose shape sptimization of a high-speed train using the vehicle modeling function,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Y.C. Ku, J.H. Rho, S.H. Yun, M.H. Kwak et al. (2008) A study of design method for train nose shape using configuration function, Proceedings of 2008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Daegu, Korea, pp. 2198-2203.
M.H. Kwak, S.H. Yun, Y.B. Lee, H.B. Kwon, et al. (2013) Optimum nose shape of a front-rear symmetric train for the reduction of the total aerodynamic drag,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7(12), pp. 3733-3743.
https://www.hyundai-rotem.co.kr(Accessed 15 October 2014)
Korean Railway Standards (2006) KRS TR 0001-12 (R).
S.E. Rogers, D.C. Kwak (1990) Upwind differencing scheme for the time-accurate incompressible Navier-Stokes equations, AIAA Journal, 28(2) pp. 253-262.
M.E. Johnson, L.M. Moore, D. Ylvisaker (1990) Minimax and maximin distance designs, Journal of Statistical Planning and Inference, 26(2), pp. 131-148.
S.O. Jun, Y.H. Jeon, J.H. Kim, D.H. Lee (2006) Application of the robust and reliability-based design optimization to the aircraft wind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34(8), pp. 24-32
G.N. Vanderplaats (1999) Numerical optimization techniques for engineering design, Vanderplaats Research & Development Inc, Colorado Springs, USA, pp. 1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