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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컴프레서용 클러치 허브의 금형응력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ie Stress Analysis for Automobile Compressor Clutch Hub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3 May 29, 2013년, pp.1383 - 1384  

김형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민호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신경식 (세림T&D) ,  박용복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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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금형응력해석의 주된 목표는 제품의 생산 시금형의 취약부를 미리 예측하여 금형의 파손을 미리 예방하고 금형 설계 시 추가적인 설계를 통해 금형의 수명을 증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컴프레셔용 클러치 허브의 금형응력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결과 업셋팅 공정에서의 문제점은 없었으나, 벤딩 공정에서 펀치에 다소 높은 응력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 5와 같이 펀치에 1700MPa의 응력이 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금형의 파손이 우려된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금형에 보강링을 적용하여 파손을 방지하고 수명을 늘리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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