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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결 및 접촉 저항을 고려한 터미널의 전기 발열 해석
Electric Resistance Thermal Analysis of Terminal including Contact and Assembly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Oct. 24, 2012년, pp.723 - 724  

정철 (전남대 기계공학과) ,  최성원 (전남대 기계공학과) ,  김성훈 (남부대 자동차기계과) ,  윤희석 (전남대 기계시스템공학부) ,  김성웅 (케이유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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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전선을 포함한 터미널의 발열 정도를 전산해석을 통해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적용하였고, 터미널의 접촉특성을 모사할 수 있는 체결 및 저항 발열해석 방법을 전산 해석에 적용하여 실험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 시험은 문헌[3,4]에 기술한 내용을 적용하여 터미널마다 열전대를 부착하고 터미널부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전기저항 발열 시험을 위해 전선의 끝단에 전류를 각각 통전하여 온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 시험은 문헌[3,4]에 기술한 내용을 적용하여 터미널마다 열전대를 부착하고 터미널부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전기저항 발열 시험을 위해 전선의 끝단에 전류를 각각 통전하여 온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 전산해석은 기측정된 전압 강하량을 이용하여 터미널 전체의 저항을 계산하고 이를 발열량으로 환산하여 터미널에 Volume Flux로 입열 모델을 지정한 경우와 Heat Fulx로 환산된 값이 아니라 전선을 통해 전류기 흐르는 경우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 0 e-6W/mm2을 적용하여 1, 5, 10, 15, 20, 25, 30, 35, 40A의 전류에 대한 승온 해석을 수행 하였다. 전체 해석은 Fig. 6의 두 단계로 나누어 수행하였는데 먼저 두 단품을 7.179 mm 결합 시키고, 다음으로 Joule Heating Step을 적용하였다.
  • 터미널의 승온 특성을 검토하기 위해 Fig. 4과 같이 단품 모델의 Male/Female 파트로 나누어 Convection Effect 2.5 e-6W/mm2, Initial Temperature 25℃에서 전류량 1, 3, 5, 7, 9, 11, 13, 15, 17, 19, 21A 조건으로 전선 접속부와 터미널의 접촉 부분에 전류가 인가되는 조건으로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 터미널의 체결 시에 나타나는 발열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두 단품이 결합되었을 경우에 대해 체결 및 저항 발열 해석을 수행하였다. 터미널의 재질은 MPS1을 사용하였으며, 해석 조건은 체적 및 접촉 저항이 포함된 R값을 5회 측정한 평균값 0.67mΩ을 적용하고, 열대류 계수는 3.0 e-6W/mm2을 적용하여 1, 5, 10, 15, 20, 25, 30, 35, 40A의 전류에 대한 승온 해석을 수행 하였다. 전체 해석은 Fig.
  • 터미널의 체결 시에 나타나는 발열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두 단품이 결합되었을 경우에 대해 체결 및 저항 발열 해석을 수행하였다. 터미널의 재질은 MPS1을 사용하였으며, 해석 조건은 체적 및 접촉 저항이 포함된 R값을 5회 측정한 평균값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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