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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터보엔진용 팬 블레이드에 대한 버드 스트라이크 손상 감소에 대한 연구
A Study on Aircraft Airworthiness through the Fan Blade Damage by Birdstrike in Commercial Turbofan Engin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May 30, 2012년, pp.981 - 982  

윤기호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해수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병훈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수용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언찬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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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ANSYS AUTODYN을 이용하여 변형량 및 응력해석을 수행하여 엔진 팬 블레이드의 상용유한 해석프로그램인 조류충돌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ANSYS AUTODYN을 이용한 해석의 결과로 변형량과 응력, 충돌 후 조류 파편의 진행방향 등을 보았다. Fig.
  • CATIA V5에서 생성된 조류의 형상과 팬 블레이드의 형상을 ANSYS AUTODYN을 이용하여 응력과 변형량을 해석하였다. 경계조건으로는 팬 블레이드 디스크와 연결되는 팬 블레이드 면에 Fix조건을 부여하고, 물체의 속도는 Table1 에서와 같은 조건으로 부여하였다.
  • 기존의 엔진 팬 블레이드에 대한 조류 충돌의 영향을 분석하고 엔진 팬 플레이드의 선단부에 이종재료를 보강한 모델 에대한 조류충돌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산해석 프로그램 ANSYS AUTODYN 3D를 이용해 엔진 팬 블레이드에 대한 조류충돌 해석을 수행하였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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