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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8년도 제30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8 Oct. 12, 2018년, pp.35 - 39
이현구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김진태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최맹식 ((주)엔씨소프트) , 김학수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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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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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화 된 대화형 인공지능 비서 시스템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챗봇은 사람과 기계가 자연어로 구성된 일반적인 대화를 주고받는 시스템이다. 최근 네이버 Clova, 카카오 미니, SKT NUGU, KT GIGA Genie와 같은 대화형 인공지능 비서 시스템이 상용화되면서 일반적인 대화와 더불어 질의응답을 함께 처리해야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생성 기반 챗봇의 경우 종단형(end-to-end model) 모델인 sequence-to-sequence[1] 형태로 연구가 많이 되었다. | |
챗봇이란 무엇인가? | 챗봇은 사람과 기계가 자연어로 된 대화를 주고받는 시스템이다. 최근 대화형 인공지능 비서 시스템이 상용화되면서 일반적인 대화와 질의응답을 함께 처리해야할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다. | |
생성 모델에 지식 베이스를 함께 사용하여 질의응답이 가능한 대화 생성 모델의 단점은?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생성 모델에 지식 베이스를 함께 사용하여 질의응답이 가능한 대화 생성 모델[2,3]이 연구되었다. 하지만 지식 베이스는 구축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질의에 나타나는 주어(Subject)를 찾아야하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계독해 모델을 통해 비정형 문서에서 정답을 찾는 방식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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