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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독해 기반 질의응답 챗봇
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based Question Answering Chatbot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언어공학연구회 2018년도 제30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 2018 Oct. 12, 2018년, pp.35 - 39  

이현구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김진태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최맹식 ((주)엔씨소프트) ,  김학수 (강원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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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은 사람과 기계가 자연어로 된 대화를 주고받는 시스템이다. 최근 대화형 인공지능 비서 시스템이 상용화되면서 일반적인 대화와 질의응답을 함께 처리해야할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계독해 기반 질의응답과 Transformer 기반 자연어 생성 모델을 함께 사용하여 하나의 모델에서 일반적인 대화와 질의응답을 함께 하는 기계독해 기반 질의응답 챗봇을 제안한다. 제안 모델은 기계독해 모델에 일반대화를 판단하는 옵션을 추가하여 기계독해를 하면서 자체적으로 문장을 분류하고, 기계독해 결과를 통해 자연어로 된 문장을 생성한다. 실험 결과 일반적인 대화 문장과 질의를 높은 성능으로 구별하면서 기계독해의 성능은 유지하였고 자연어 생성에서도 분류에 맞는 응답을 생성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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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책과 같이 주어진 문서가 있을 때 질의응답과 일반적인 대화를 단일 모델에서 처리하는 기계독해 기반의 챗봇을 제안하였다. 제안 모델은 기존의 기계 독해 모델에 정답이 존재 하지 않는 경우를 추가하여 문장을 읽고 기계독해를 해결함과 동시에 일반대화 문장을 분류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 그러나 생성 기반의 챗봇의 경우 일반적인 대화만을 처리하고 질의응답의 경우 정확도가 매우 떨어지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서에서 정답을 찾아 답변하는 기계독해 질의응답과 생성 기반의 일반 채팅을 단일 모델로 결합한 기계독해 기반 질의응답 챗봇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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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용화 된 대화형 인공지능 비서 시스템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챗봇은 사람과 기계가 자연어로 구성된 일반적인 대화를 주고받는 시스템이다. 최근 네이버 Clova, 카카오 미니, SKT NUGU, KT GIGA Genie와 같은 대화형 인공지능 비서 시스템이 상용화되면서 일반적인 대화와 더불어 질의응답을 함께 처리해야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생성 기반 챗봇의 경우 종단형(end-to-end model) 모델인 sequence-to-sequence[1] 형태로 연구가 많이 되었다.
챗봇이란 무엇인가? 챗봇은 사람과 기계가 자연어로 된 대화를 주고받는 시스템이다. 최근 대화형 인공지능 비서 시스템이 상용화되면서 일반적인 대화와 질의응답을 함께 처리해야할 필요성이 늘어나고 있다.
생성 모델에 지식 베이스를 함께 사용하여 질의응답이 가능한 대화 생성 모델의 단점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생성 모델에 지식 베이스를 함께 사용하여 질의응답이 가능한 대화 생성 모델[2,3]이 연구되었다. 하지만 지식 베이스는 구축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질의에 나타나는 주어(Subject)를 찾아야하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계독해 모델을 통해 비정형 문서에서 정답을 찾는 방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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