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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반 챗봇 서비스를 활용한 와인 추천 앱개발
Development of Wine Recommendation App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Chatbot Service 원문보기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semiconductor & display technology, v.18 no.3, 2019년, pp.93 - 99  

정혜경 (건국대학교 미디어학부 시각영상디자인전공) ,  나정조 (건국대학교 미디어학부 시각영상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a wine recommendation application service designed for people who sometimes drink wine but lack information and have no place to recommend. This study is to develop UI display design method of wine recommendation service using chatbot. The research method was a case study on Korean wine mark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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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이콘과 그에 어울리는 컬러로 정하여 산뜻하고 다양한 컬러를 보여주고자 했다. 그리드 아웃라인이 보이는 것보다 역시 여백을 많이 두어서 답답한 느낌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또 ‘가장 많이 검색해본’이라는 메뉴를 통해 레드, 화이트, 스파쿨링 종류에 따라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했던 정보를 제공해 다른 사용자들에게 인기 있는 제품이 무엇인지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 사용자들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파악한 후에 그에 맞는 서비스 컨셉 시트를 작성하여 사용자들이 가장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UI디자인을 제작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챗봇이라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통해 면대면으로 커뮤니케이션보다 훨씬 정교하고 편리한 와인의 정보를 검색하고 본인의 취향에 맞는 와인을 추천 받을 수 있는 UI 디자인을 제안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UI 디자인에만 한정해서 연구하였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실제로 챗봇 기술을 구현하는 개발까지 함께 연구해볼 가치가 있다.
  • 이전 글, 다음 글은 텍스트가 많은 콘텐츠가 아니고 이미지 위주의 콘텐츠라 기존 그리드형식을 유지하였다. 때문에 어울리는 페어링 음식 정보를 추가해서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 2 와이어프레임의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아이폰 8을 기준으로 크기가 1334X750으로 디자인되었다. 모바일의 이동성과 휴대성을 잘 활용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는 매우단순하면서 직관적이고 평면적인 머티리얼 디자인 스타일로 제작하고자 계획하였다. AI추천을 위해서는 불편해도 사용자 계정이 필수적 요소이기에 삽입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와인 소비에 발맞춰서 와인을 가끔 마시지만 정보가 부족하고 마땅히 추천 받곳이 없어서 구매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기획된 와인 추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디자인이다. 사람들은 매장에서 점원과 면대면으로 만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와인을 구매하기 전에 나의 취향에 맞는 추천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제한적이다.
  • 학습한 내용이 쌓일수록 인공지능은 사용자가 더 좋아할 만한 내용의 콘텐츠를 자동으로 분석해 맞춤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챗봇 서비스는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 챗봇을 기술적으로 구현하지는 않았지만 아이디어를 도입하여 어떤 시각적 방식으로 사용자들에게 직관적으로 인터랙션 할지를 연구하였다. 또한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챗봇에 대한 관심이나 이해정도 등을 알아보고, 그들이 접해 본 챗봇의 종류가 무엇이 있고 어떤 요구사항과 목표가 있는지 등을 알아보았다.
  • 이 외에도 ‘인기있는 페이렁 카테고리’라는 메뉴를 통해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을 찾아 볼 수 있도록 했다. 아이콘과 그에 어울리는 컬러로 정하여 산뜻하고 다양한 컬러를 보여주고자 했다. 그리드 아웃라인이 보이는 것보다 역시 여백을 많이 두어서 답답한 느낌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챗봇 서비스 국내외 사례를 알아보고, 와인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웹, 앱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각각의 강점과 약점을 조사한 후에 와인 추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디스플레이의 UI디자인을 설계하는 데 적용해보고자 한다.
  • 2016년에 1억9000만 달러였던 챗봇 시장은 2025년에는 12억5000만 달러로 성장 전망하지만[2]. 이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상황이라 본 연구는 이러한 챗봇을 활용한 사례들을 조사하고 챗봇을 활용한 와인 추천 서비스의 디스플레이 UI 디자인 방식을 개발하고자 한다. 와인으로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2008년과 2009년 잠시 주춤한 것을 제외하면 지속적인 성장이 이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챗봇 서비스 국내외 사례를 알아보고, 와인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웹, 앱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각각의 강점과 약점을 조사한 후에 와인 추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디스플레이의 UI디자인을 설계하는 데 적용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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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챗봇을 통해 사용자는 어떤 편의를 누릴 수 있는가? 챗봇(Chatbot)을 통해서 사용자가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고, 인공지능을 통한 상품의 추천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챗봇(Chatbot)은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메시징 앱의 대화형 디스플레이로 서비스되기 때문에 일관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할 수 있다. 과거의 챗 봇은 단순 패턴매칭 방식을 통해 사전에 정의된 키워드를 인식함으로써 입력된 응답을 출력하는 것에 불과했지만 최근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으로 사람의 언어로 질문이나 명령을 내리면 맥락을 파악해 응답이 가능하고 딥러닝(Deep Learning)기술이 적용돼 대화가 축적될수록 자가학습을 통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1].
사람들이 채팅앱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Fig. 1을 참고하면 사람들이 채팅앱을 선호하는 이유를 알 수 있는데 첫 번째로 답변의 즉시성이 79명로 가장 높았고 두 번째로 멀티태스킹이 52명, 그 다음으로 효율성, 더 나은 정보수집, 대화컨트롤, 사람과의 대화에 대한 부담 등으로 나타났다.
공공부문의 민원·행정 분야에 도입된 챗봇의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1. 법무부: 인공지능 기반의 법률비서 ‘버비’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생활법률 관련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주택, 상가 임대차, 임금, 해고 분야에 대해 법령, 전문 변호사의 판례, 상담 사례 등 관련 빅데이터를 학습시켜 사용자와 실시간 대화로 지식을 전달해 준다[5]. 2. 대구시: 인공지능 민원 상담사 ‘뚜봇’ 민원상담 서비스의 효율화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기능형 챗보 서비스를 도입하여 자동차등록, 시정일반, 지역축제 관련 민원에 답변하고 있다. [6]. 3. 경기도: 지방세 납부를 위한 ‘지방세 상담봇’ 재산세, 자동차세 등 단순한 민원이지만 처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지방세 분야에 실시간 응답 및 처리를 위해 인공지능 챗봇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스카트폰을 통해 지방세 내역을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도록 스마트고지서를 앱에서 제공해 준다[7]. 이러한 공공 부문뿐만 아니라 민간 부문에서도 쳇봇 서비스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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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yung Il Lee, "Internet (Overweight) Chatbot: Third Wave", Heungkuk Securities Industry analysis, pp.16, 2017. 

  2. Yoon Seung-hwan, "American intelligence-based chatbot market trend ", Kotra, Jul. 10, 2019. 

  3. Lee Sang-cheol, "The Korean wine market has changed for 30 years", Wineok, 2018. 

  4. Moon Yong Sik, "Analysis and Development Prospect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Chatbot Service", Korea Information Society Agency, D.gov Trand & Future, 2018. 

  5.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38749 

  6. http://info.daegu.go.kr/newshome/mtnmain.php 

  7. http://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3310 

  8. https://news.joins.com/article/21923732 

  9.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71220000115 

  10. http://www.bloter.net/archives/281259 

  11. https://www.ibm.com/cloud/watson-assistant/ 

  12. https://www.intercom.com 

  13. https://developer.apple.com/kr/siri/ 

  14. https://assistant.google.com/#?modal_activenone 

  15. https://en.wikipedia.org/wiki/Amazon_Alexa 

  16. https://en.wikipedia.org/wiki/SWOT_analysis 

  17. http://www.bloter.net/archives/28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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