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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 2012년도 제38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2 May 17, 2012년, pp.507 - 514
김성룡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열공력팀) , 고주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열공력팀) , 김인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열공력팀)
In the present research, NASA LRB plume radiation models are reconstructed with Thermal Desktop software, where the radiation to vehicle base environment can be calculated. The calculation shows the similar radiation heat compared to NASA prediction. Based on LRB plume radiation model, a KSLV-II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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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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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 플룸 모델을 엔진 형식에 따라 달리 적용한 사례는? | 지상 플룸 모델은 엔진 형식에 따라 달라진다. 참고문헌[4]은 엔진이 가압식이냐 혹은 터보펌프 식이냐에 따라 플룸 방사열을 달리 했으며 이는 각 엔진의 연소압, 팽창비 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가장 큰 차이는 엔진 출구 직후의 플룸 직경과 플룸 방사열에 있으며 재연소가 발생하는 부분의 플룸의 직경에서도 차이가 있다. | |
플룸의 문제점은? | 로켓 엔진의 플룸은 팽창과정을 거쳐 추력을 발생시키지만 노즐 출구를 빠져 나온 플룸 가스는 로켓 기저부에 역으로 복사와 대류를 통한 열전달을 야기한다. 이러한 열전달 문제는 플룸 가스의 열적 해석을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여러 방법론을 낳을 수 있으며 플룸에서 방사되는 광학적 정보들은 군사적인 관점에서도 미사일 비행 현상의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제한된 정보만이 공개되어 있을 뿐이다. | |
본 연구에서 TD 예측 결과가 NASA 결과에 비하여 노즐 외피나 스커트 복사열에 차이가 있는 원인은? | TD 예측 결과는 NASA 결과에 비하여 기저부 단열면에 가해지는 복사열은 비슷하게 예측하는 반면 노즐 외피나 스커트 복사열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낮게 예측하고 있다. 이는 NASA 플룸 모델링에 있어서 LRB 플룸뿐이 아니라 우주왕복선의 3 노즐 메인 엔진의 플룸 복사까지 한꺼번에 고려하여 나타난 결과이지 않을까 추정된다. 우주 왕복선 플룸을 모델링하면 보다 정확한 비교가 가능할 것을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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