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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 2012년도 제38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2 May 17, 2012년, pp.493 - 497
김현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임병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강동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제원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한국형발사체 3단 엔진에 사용될 7톤급 액체로켓엔진의 연소기의 연소시험을 위해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있는 지상연소시험장을 유지 및 운용의 편리성, 유연성, 안전성을 고려하여 개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개량된 시험 시험설비 주요 변경과 기능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The rocket engine test facility(ReTF) was improved for hot firing tests of 7 ton-class liquid rocket engine combustion chamber, which will be used for the third stage of the Korea Space Launch Vehicle II(KSLV-II), considering convenience of operation and maintenance, flexibility and safety. In th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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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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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연소시험설비는 어떤 방법으로 시험하는가? | 연소기 성능 및 안정성 평가를 위해 항우연 원내 지상연소시험설비(Rocket engine Test Facility; ReTF)를 2001년에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지상연소시험설비는 크게 유공압 시스템, 제어 계측 시스템 , 소음저감장치로 구성된다[3]. ReTF는 고압의 기체 질소로 산화제(액화산소)와 연료(케로신)를 가압하여 시험대상(연소기)에 공급하여 연소기를 시험하게 된다. 추진제를 가압하기 위한 기체질소는 액체 질소를 펌프와 기화기를 사용하여 기체 상태로 상변화시켜 압력용기에 1차 저장하게 되며 시험 시 이를 이용하여 산화제(액체산소)와 연료(케로신)탱크를 고압으로 가압하는데, 고압가스 공급 패널은 고압의 질소가스를 각 요소에 공급 및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 |
한국형 발사체는 몇단으로 구성되어있는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에서 한국형 발사체(Korea Space Launch Vehicle II; KSLV-II) 개발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형 발사체는 3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7톤급 연소기(7 tonf-Combustion Chamber; 7t-CC)를 개발하고 있다[1]. 소형위성발사체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고성능 로켓엔진 연소기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시제품들을 설계 및 제작하여 항우연 원내 연소시험장에서 검증실험을 수행하였다[2]. | |
7톤급 연소기를 위한 지상연소시험설비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연소기 성능 및 안정성 평가를 위해 항우연 원내 지상연소시험설비(Rocket engine Test Facility; ReTF)를 2001년에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지상연소시험설비는 크게 유공압 시스템, 제어 계측 시스템 , 소음저감장치로 구성된다[3]. ReTF는 고압의 기체 질소로 산화제(액화산소)와 연료(케로신)를 가압하여 시험대상(연소기)에 공급하여 연소기를 시험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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