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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5 = no.60, 2010년, pp.84 - 91
임병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서성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김문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강동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For the successful development of 75-tonf-class liquid rocket engine, a plenty of tests on each engine component have to be performed and this is equally true for a combustor. However the test facility which is in operation at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lacks its capacity to perform fire 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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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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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톤급 연소기에 대한 시험에 대한 설비는 무엇을 활용하여 수행되었는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에서는 30톤급 액체로켓엔진 연소기의 개발시험을 항우연 원내 지상연소시험설비를 활용하여 수행하였으며[1] 동일한 설비를 이용하여 75톤급 연소기에 대한 시험이 작동성 확인 수준에서 수행되고 있다. 하지만 30톤급 연소기와 75톤급 연소기의 규격 차이와 유량 및 총 추진제 필요량 증가, 유량 증가 및 추진제 저장용량 증가로 인한 안전거리 확보 문제로 원내 지상연소시험설비를 활용해서는 75톤급 연소기의 정상추력 설계작동시간 연소시험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 |
국내의 발사체 관련 기술은 무엇을 통하여 시작했다고 보는가? | 국내의 발사체 관련 기술은 소형위성발사체 (KSLV-I) 개발 사업을 통해 발사체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한 중요한 이정표를 마련한 상태이다. 상단의 독자개발을 통해 획득한 기술력과 경험, 러시아와의 공동 작업을 통한 지상설비 구축, 검증 및 운용, 발사체와 지상설비가 연동되어 수행한 종합 인증시험의 요구조건 도출 및 시험절차 수립 등에 대한 체계적 업무수행 능력 확보 등 소형위성발사체 개발 사업을 통해 발사체 및 발사대에 대한 수많은 정보와 노하우를 습득하였다. | |
한국형발사체 개발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 앞으로 진행될 한국형발사체 개발사업은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 기술력을 끌어올리고 실용화 시키는 중요한 단계가 될 것이다. 이러한 기술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추진기관 혹은 로켓 엔진 기술이다.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의 대상이고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로켓엔진에 대해서는 독자개발을 목표로 하는 한국형발사체 개발사업이기 때문에 로켓엔진 개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반설비들이 갖추어져야 한다. |
한영민 외 6인, "30톤급 액체로켓엔진 연소기 재생냉각 연소시험결과," 제30회 한국추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pp.133-137.
임병직 외 8인, "75톤급 액체로켓엔진 연소기 시험설비 기본설계," 제33회 한국추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pp.353-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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