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시스템 지상통합시험
Ground Integrated Test for the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Nov. 24, 2011년, pp.772 - 776  

이보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김영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박부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김근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차봉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개발 중인 중형 전기추진 무인기는 전력원으로 태양전지, 연료전지, 이차전지를 사용한다. 전력변환기 및 컨버터를 없이 전압 매칭을 통해 전력원을 선정하고 단품시험을 수행하였다. 여러 종류의 전력원을 통합하여 사용함에 따른 각 전력원 별 특성파악 및 에너지 사용 비율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5시간 지상통합시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배터리는 시동 및 과도상태에서 다른 동력원에 비해 빠른 출력반응을 보였으며, 연료전지와 태양전지는 순항영역에서 주 전력 공급원의 역할을 수행함을 확인하였다. 사용한 에너지 비율은 연료전지, 태양전지, 배터리가 각각 68%, 29%, 2.5%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V-2, which has a solar cell, fuel cell and battery as its power sources, is under development by KARI. Electric power sources are selected through voltage matching without power converter and controller and tested. The ground integrated test for integrated system is performed during 5 hr. it is co...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17 m2이다. 배치 상의 편의 및 날개 곡률 등을 고려하여 단전지를 절반으로 자른 반판(half cell)을 사용하였고, 전원버스의 전압과 맞추기 위해 52직렬로 연결하여 한 스트링(string)을 구성하였다. 날개 면적에 대하여 이러한 스트링이 3개가 나오며, 이를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하였다.
  • 9 V의 노미널 전압(nominal voltage)을 가진다. 여기에 맞춰서 태양전지의 직렬 개수를 정하여 태양전지의 전압을 매칭하였다. 선정된 각 전력원 별 제작사 및 모델명은 Table 1과 같다.
  • 이와 같이 각 전력원은 성능 특성 및 역할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를 통합하여 탑재용 추진 시스템으로 구성하기 전, 각 전력원 별 특성 파악 및 전체 에너지 사용비율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EAV-2용 전력원별 제품 선정 및 단품 시험을 수행하고 특정 비행 프로파일에 대하여 전력원 지상통합시험을 수행하여 시스템 차원에서의 구동 특성 파악 및 에너지 사용 비율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각 전력원은 성능 특성 및 역할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를 통합하여 탑재용 추진시스템으로 구성하기 전, 각 전력원 별 특성 파악 및 전체 에너지 사용비율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전력원별 제품 선정 및 단품 시험을 수행하고 특정 비행 프로파일에 대하여 전력원 지상통합시험을 5시간에 걸쳐 수행하여 시스템 차원에서의 구동 특성 파악 및 에너지 사용 비율에 대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태양광이 있는 상태에서 태양전지 전력은 출력되는 대로 사용되었고 연료전지는 순항시간동안 주 전력 공급원의 역할을 수행함으로 전체 에너지 비율에서 68.

대상 데이터

  • EAV-2에 사용하고자 하는 배터리 팩은 리튬 폴리머 타입으로, 큰 순간 출력을 낼 수 있도록 30 C 의 높은 방전율을 가지는 단전지를 사용하였다. 5, 10, 20, 30 A에서 방전 시험한 결과는 Fig.
  • 7 V이다. 배터리와 태양전지는 비교적 제작이 쉬우나, 비행기에 적당한 경량의 연료전지는 제작이 어려우므로 상용품을 선정하였다. 따라서 배터리의 전압은 연료전지를 기준으로 결정하였다.
  • 버스의 전압은 전력의 레저보어(reservoir) 역할을 하는 배터리의 상태가 결정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배터리는 리튬 폴리머 전지로, 단전지의 노미널 전압은 3.7 V이다. 배터리와 태양전지는 비교적 제작이 쉬우나, 비행기에 적당한 경량의 연료전지는 제작이 어려우므로 상용품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 전력원으로 태양전지, 연료전지, 배터리를 사용하는 중형 전기추진 무인기의 전기추진 시스템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각 전력원은 성능 특성 및 역할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를 통합하여 탑재용 추진시스템으로 구성하기 전, 각 전력원 별 특성 파악 및 전체 에너지 사용비율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우연에서 개발 중인 중형 전기추진 무인기(EAV-2: Electric Aerial Vehicle-2)의 전기추진 시스템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EAV-2는 무게 18 kg, 날개 길이 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