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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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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하 항우연)에서 개발중인 중형 전기동력 무인기 EAV2의 추진시스템에 대한 비행시험결과에 대하여 기술 하였다. EAV2는 날개 길이 6.9 m, 무게 18 kg의 저속 장기 체공형 무인기이다. 전기 동력원으로는 태양전지, 연료전지, 배터리의 세 가지를 동시에 사용한다. EAV2는 2012년 6월에 22시간 이상 체공 비행에 성공하였다. 시험 결과, 전기추진 시스템은 비행 중 일어나는 여러 상황에서 필요한 동력을 성공적으로 공급하였으며, 각 동력원들은 설계된 목적에 부합하게 작동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flight test of propulsion system of middle size electrically powered UAV (EAV2, Electric Aerial Vehicle 2) which is under development in KARI. EAV2 is low speed endurance type UAV whose wing span is 6.9 m, and weight is 18 kg. The UAV has flown for 22 hours in June of 201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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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EAV2의 전기추진 시스템은 전력 시스템 설계후 구성품 성능시험으로부터 파악된 성능 맵을 이용한 통합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을 수행하여 설계 개념 확인 및 최적화를 수행하였고, 지상 통합시험을 거쳐서 하드웨어적으로 성능을 확인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본 비행시험을 통하여 실제 기체에서 운용 중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 이륙 후 다음날 오전 6시까지는 배터리와 연료전지를 이용하여 비행하였고, 오전 6시 이후에는 태양전지를 주로 사용하였다. 다음날 12시 41분에 연료전지가 연료인 수소 공급시스템의 고장으로 정지하였으며, 연료전지의 정지에도 불구하고 배터리와 태양전지만으로 순조롭게 비행을 지속하였다
  • 비행 중 연료전지가 정지하는 비상 상황도 발생하였으나, 배터리 등 타 전력원을 이용하여 문제없이 비행을 지속하였다. 비행시험 전에 수행된 하드웨어 시뮬레이션에서 이러한 일부 전력원 고장 상황에 대해서도 시험한 바 있다.
  • 이륙 후 다음날 오전 6시까지는 배터리와 연료전지를 이용하여 비행하였고, 오전 6시 이후에는 태양전지를 주로 사용하였다. 다음날 12시 41분에 연료전지가 연료인 수소 공급시스템의 고장으로 정지하였으며, 연료전지의 정지에도 불구하고 배터리와 태양전지만으로 순조롭게 비행을 지속하였다.
  • 중형 전기동력 무인기 EAV2의 추진시스템에 대하여 22시간 13분 동안 비행 시험을 수행하였다. 비행시험 결과, 전기 추진 시스템은 이륙, 순항 착륙 등 다양한 동력소모 조건과 태양광 상태 등 환경조건에 대해서 성공적으로 기체의 비행에 필요한 추진력 및 체계 요구 전력을 공급하였다.
  • 연료전지의 경우 비행시험 중에 통신이 두절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전류를 직접 측정하지 못하였으나, 지상시험에서 측정된 I-V 커브로부터 전류를 역산하였다. 태양전지의 출력전류는 총 소모전류에서 배터리와 연료전지의 출력값을 빼서 계산하였다. 탑재 장비의 전류 측정에 비해 배터리의 전류 통신값이 반응속도가 느려서 이륙시 등 급격한 전류 변화시에 이 오차가 태양전지 전류값에 나타난다.

대상 데이터

  • EAV2의 비행시험은 6월 21일 오후8시 54분에 야간 이륙으로 시작하였다. 6월 21일은 하지로, 이 전후가 태양전지의 출력이 제일 큰 기간이어서 비행일로 선정하였다.
  •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날개에 설치되었다.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이며, 전압 매칭을 위하여 원판을 절반으로 잘라서 52 직렬로 연결한 스트링이 날개에 3개 설치 되었다. 연료전지는 PEM 타입이며, 항공용으로 경량으로 설계된 제품이다.
  • 연료인 수소는 화학적인 방법으로 생성되어 공급되는데, 실제 비행에서 가장 문제가 많았던 부분이 수소발생기 부분이었다. 배터리팩은 3 Ah 용량의 18650 원통형 Li-Ion 전지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으며, 이를 7직렬 6병렬로 연결하고 BMS 를 설치하여 팩을 제작하였다
  • 프로펠러는 상용 21“ 프로펠러들을 대상으로 하여 풍동 시험을 거쳐서 선정하였으며, 탑재된 모터는 AXI 사의 모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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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기 체공 무인기가 수행 가능한 역할은? 장기 체공 무인기는 유인기를 대신하여 장시간 체공하면서 환경/재난 감시등에 활용가능하다. 또한, 태양전지 등의 친환경 동력원을 이용한 반영구 체공을 목표로 한 연구들도 수행되고 있는데, 이 경우 발사에 많은 비용이 드는 인공위성을 대체하여 통신 중계, 지상 감시 등을 수행 가능하다.
중형 전기동력 무인기 EAV2의 특징은? 중형 전기동력 무인기 EAV2는 날개길이 6.9 m, 무게 18 kg의 무인기이며, 순항속도 12.1 m/s 의 저속 장기 체공형으로, Payload로는 감시카메라가 장착되어있어 지상 관측 및 감시 등에 활용 가능하다. 이 비행기는 자체 항법컴퓨터 (FCS, Flight Control Computer)가 탑재되어 GCS (Ground Control Station) 으로부터 임무가 주어지면 스스로 조종하여 비행을 수행한다.
중형 전기동력 무인기 EAV2의 추진 시스템 동력원은 무엇을 사용하는가? 이 무인기의 추진 시스템은 친환경적인 동력원들을 사용하는데, 태양전지, 연료전지, 배터리의 세 가지를 하이브리드로 사용한다. 다양한 동력원을 사용하므로 기존의 전기 동력 비행기에 비하여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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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im, S.Y, Lee, C.H. and Kim, D.M., "Developement of a small Fuel Cell Electric Aerial Vehicle,"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 Spring Conference, pp. 856-859, 2011. 

  2. Jin, W.J., Lee, Y.G, Kim, C.W., Ahn, S.M. and Lee, D.S., "Computational Analysis of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Small-Scale Electric Aerial Vehicle,"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Fall Spring Conference, pp. 473-476, 2010. 

  3. Lee, Y.G., Lee, K.M., Ahn, S.M. and Lee, D.S., "Design and test of an electrically powered umanned aerial vehicle," 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Fluid Machinery and Fluids Engineering, 2012. 

  4. Lee, B.H., Park, P.M., Kim, C.T., Kim, S.Y., Yang, S.S. and Ahn, S.M., "A Electric Power Source Modeling and Simulation for Electric Propulsion Systems of a Fuel Cell Powered Small UAV,"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 Vol. 39, No. 10, 2011. 

  5. Park, P.M., Lee, K.Y., Hwang, O.S., Kim, Y.M. and Kim, C.T., "Hardware passive power control simulation of hybrid propulsion system for electric propulsion aircraft,"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Fall Conference, p. 10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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