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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추력용 핀틀 노즐의 동적 특성에 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Dynamic Characteristics of Pintle Nozzle for Variant Thrus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Nov. 24, 2011년, pp.213 - 217  

박형주 (STX 엔진) ,  김리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허준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양준서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본부 6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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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로켓 모터의 추력 제어를 위한 핀틀 노즐에 대한 비정상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비정상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핀틀의 위치 변화를 고려하였으며, 다양한 핀틀 형상의 동적 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시간에 따른 핀틀의 위치 변화를 고려하기 위해 이동격자기법을 적용하였다. 다양한 형상의 핀틀에 대하여 핀틀의 이동에 따른 노즐 목의 위치 및 크기를 예측하였고,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리고 엔진성능의 동특성을 관찰하기 위하여 비정상 수치해석을 통해 연소실 압력, 추력 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steady numerical simulations of pintle nozzles were implemented for solid rocket thrust vector control. The variation of pintle location was considered using unsteady numerical techniques, and dynamic characteristics of various pintle models were investigated. In order to consider the variation o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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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체 로켓의 추력 제어를 위한 핀틀 노즐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핀틀 노즐의 성능 예측을 위해 핀틀의 형상과 위치에 따른 노즐 목의 크기 및 위치를 예측하였고, 핀틀의 이동에 따른 연소실 내부의 급격한 유동장 변화를 해석하기 위하여 비정상상태 유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핀틀의 이동을 고려하기 위하여 이동격자기법을 적용하였다.
  • 핀틀 이동에 따른 연소실 내부 급격한 유동장 변화를 해석하기 위하여 비정상상태 유동해석이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핀틀 추진기관의 성능해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서의 활용을 위하여 비정상상태 유동해석을 통한 성능해석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5. 핀틀의 삽입과 추출시의 압력 및 추력 변화율이 서로 다르다. 핀틀의 삽입시 형상에 관계없이 압력 및 질량유량 등이 유사한 경향을 보이지만, 추출시 노즐 목의 크기 및 위치가 급격히 변하는 경우 압력 및 추력 등의 성능 곡선 또한 급격한 변화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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