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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를 이용한 축소형 4노즐 클러스터드 엔진 저부 유동의 CFD 해석 검증
A Study on the Accuracy of CFD Prediction for Small Scaled 4 Nozzle Clustered Engine Using Ai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Nov. 24, 2011년, pp.78 - 84  

김성룡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열공력팀) ,  김인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열공력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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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를 이용한 축소형 4 노즐 클러스터드 엔진 저부 유동에 대한 CFD 해석을 수행하여 격자 및 차분법, 난류 모델에 따른 비교를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 Roe나 AUSM 차분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난류 모델에 따른 차이는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Spalart-Allmaras 1 방정식 난류 모델이 SST k-w 모델에 비하여 경향성을 잘 맞추는 것으로 드러났다. 엔진 저부의 마하수, 압력 속도 등의 변화를 분석하면, 엔진과 엔진 사이의 외부 노출 공간에서 유동의 목을 형성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이고 이는 노즐과 노즐 사이의 공간이 목을 형성한다는 일부 해석적 이론에서 가정한 상황과 약간 다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FD simulation has been conducted on a small scaled 4 nozzle clustered engine operating with air. In the present paper, the effects of grid size, turbulence models, flux difference methods have been compared. The results show that the base flows are somewhat different as the turbulence models, whil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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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참고문헌[6, 7, 11]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클러스터드 엔진 해석은 격자와 난류 모델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실제 해석에 앞서 격자 및 난류 모델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한국형 발사체의 지난 연구[11]에서 격자 밀집도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지만 개략적인 경향성을 확인하는 수준에서 그쳤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엄밀한 해석을 수행하기로 하였다.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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