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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화제과잉 예연소기 점화시험
Ignition Test of an Oxidizer Rich Preburne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7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1 Nov. 24, 2011년, pp.869 - 872  

문일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추진팀) ,  문인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추진팀) ,  유재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추진팀) ,  전재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추진팀) ,  이선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추진팀) ,  홍문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추진팀) ,  하성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추진팀) ,  강상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추진팀) ,  이수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로켓추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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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연소 사이클 로켓엔진용 산화제과잉 예연소기 연소성능 평가를 위해 점화시험을 수행하였다. 산화제과잉 예연소기는 혼합비 60, 20 MPa의 연소압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 케로신액체산소의 일부는 혼합헤드를 통해 연소실로 공급되어 산화제과잉 환경에서 연소되며 나머지 액체산소는 연소실 중앙에 위치한 분사구를 통해 연소실에 주입되어 기화된다. 접촉발화성 연료로 별도의 점화용 분사기 없이 전체 분사기를 통해 점화용 추진제를 공급하여 점화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안정적 점화를 위해 각각의 추진제를 2단으로 공급하여 점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험결과 설계유량의 45% 이하의 저유량 점화구간에서 저주파 진동이 발생하였다. 저주파 진동을 피하기 위해 저유량 구간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설계 연소압까지 안정적 점화를 유도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gnition tests of an oxidizer rich preburner for a staged combustion cycle liquid rocket engine were performed to evaluate combustion performance. Design operation conditions of the tested oxidizer rich preburner are about 60 of OF ratio and 20 MPa of combustion pressure. The entire kerosene and so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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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각각의 추진제 공급 배관에는 2개의 밸브와 오리피스 조합을 사용하여 추진제 공급량을 2단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다단연소 사이클 로켓엔진용 산화제과잉 예연소기 개발과정에서 연소시험 시 안정적 점화기법 확보를 위해 점화초 공급되는 추진제 유량을 변화시켜 점화시험을 수행하였다.
  • 4의 Case 2는 점화모드에서 설계유량의 45%를 공급한 점화시험 결과이다. 두 시험 모두 동일한 추진제 가압 압력과 사이클로그램을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2단계의 추진제 공급장치를 사용하여 점화초기 유량을 변화시켜 점화특성을 비교하였다.
  • 설계 연소압 구간 뿐 아니라 보조 밸브만 개방한 점화모드 시에도 예연소기에 공급되는 추진제간 비율은 설계값을 유지하도록 하여 시험하였다.
  • 액체산소로 냉각하는 소형의 고압 재생냉각 연소실을 고려하여 접촉발화방식을 채택하였다.
  • 따라서 초기 점화시와 설계압력으로 천이시에도 설계한 혼합비 비율내에서 추진제 공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수류시험을 통해 연소실내로 추진제 도달시간을 측정하여 점화시험을 위한 사이클로그램을 정하였다[3].
  • 추진제 가압압력은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배관 오리피스 크기를 교체하여 점화초기 연소실에 공급되는 유량을 2가지로 변화시켜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각 배관에 구성된 2개의 밸브가 다 열렸을 경우 설계유량이 공급되도록 각각의 오리피스를 설정하였다.
  • Figure 1에서와 같이 별도의 점화용 분사기 없이 모든 연료 분사기에서 점화용 추진제가 분사되는 full flow 점화방식을 취하였다. 케로신으로 점화용 추진제를 밀어내는 구조로 점화용 추진제가 먼저 연소실에 공급된 후 연료가 공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점화용 추진제로 30 ㎖의 TEAB가 사용되었다.

대상 데이터

  • 케로신으로 점화용 추진제를 밀어내는 구조로 점화용 추진제가 먼저 연소실에 공급된 후 연료가 공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점화용 추진제로 30 ㎖의 TEAB가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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