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일 그레인을 갖는 추진기관 그레인의 연소표면적 산출기법 연구
A Study on determinate method of propellant burning area with single grain shap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제35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Nov. 25, 2010년, pp.121 - 125  

강경훈 ((주)한화) ,  이준호 ((주)한화) ,  송신영 ((주)한화) ,  정종록 ((주)한화)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추진기관의 내탄도 성능을 이론적으로 예측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정확도를 가늠하는 그레인 형상 및 시간변화에 따른 연소표면적 및 변화량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을 구성하였으며, 구현된 프로그램에 의해 계산된 값을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산출된 값과 비교하여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은 추진제 그레인 형상을 단면방향과 길이방향으로 요소화하여 각 요소가 시간증분에 따라 좌표 이동하여 연소현상을 표현하였으며, 이렇게 구현된 프로그램은 내탄도 해석에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have constructed this algorithm that theoretical method for prediction performance of the internal ballastic analysis. And we have confirmed reliability, compared the value calculated by realized program with the value computed by modeling program. A basic concept of algorithm expr...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그레인 단면형상 및 길이방향 형상에 대한 요소형상 변화는 Figure 10 및 Figure 11과 같다. 그림의 판독을 위해 5회 계산반복 후 1회씩 도시화 하였고, Fig. 11에서는 Fig. 9에서와 같이 굵은 요소점으로 경계조건을 구분하였다.
  • 본 연구는 보다 정확하고 빠른 내탄도 해석을 위해 시간증분에 따른 연소표면적 산출 알고리즘 개발 및 구성하였고,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구현하였으며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산출된 값과 비교 및 확인해 보았다.
  • 시간증분에 따른 연소표면적 산출 알고리즘을 구성,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구현하였다.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산출된 값과 비교 및 확인하여, 그결과값이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수준임을 확인하였다.
  • 이러한 요소형상의 시간증분에 따른 그레인 형상변화량, 즉 요소점의 좌표이동량은 매 순간 0.1로 하였고, 한번 이동된 요소점들은 각각의 요소점들 사이의 간격이 0.15 이내인 경우 통합 작업(merge)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주요 변수에 대해 Table 1과 같이 정리하였다.
  • 세부적인 내용을 보면, 캐드 프로그램 등에서 추진제 그레인 전체형상 중 단면형상과 길이방향형상 및 경계조건 형상의 데이터를 참조하여, 각각의 형상을 구성하는 요소점의 좌표를 추출한다. 추출한 각각의 기본형상에 대해 연소속도에 따른 단위시간당 형상 변화량을 확인하며, 이때 각각의 형상을 구성하는 개별 요소점의 변화량(방향 및 거리)은 기준 연소속도 및 이웃하는 두 요소점과의 상대각을 고려한다. Figure 2의 형상 변화량 개념도를 참조하면 임의의 점 PX와 PX-1, PX+1 세점 및 연속한 두점이 이루는 평면 벡터를 V1(PX - PX-1), V2(PX+1 - PX)라고 정의할 경우 PX의 형상변화에 따른 좌표이동의 방향은 V1, V2 방향의 평균이며, 이동량(변화량)은 V1, V2 및 좌표이동 방향에 따라 구분된다.

대상 데이터

  • Fig. 7 및 Fig. 9과 같이 초기 추진제 그레인 형상에 대해 단면형상은 약 0.2의 거리로 요소화하여 총 85개의 요소 점들로 구성시켰고, 길이방향 형상은 약 1.0의 거리로 요소화하여 105개의 요소점들로 구성하였으며, Fig. 9의 굵은 요소점과 같이 경계조건 역시 1.0의 거리로 요소화 하여 118개의 요소로 구성하였다. 전체적으로 각각의 요소형상에 대해 100개 내외로 맞추었다.

데이터처리

  • 계산이 반복될수록 요소점 사이의 간격이 넓어지는 부분이 발생이 되며, 이러한 부분이 경계조건에 의해 삭제되어 연소표면적 결과값이 불규칙한 감소를 보이고 있으며 다른부분 보다 오차가 크다. 정량적인 결과 및 오차를 위해 Table 2와 같이 모델링 프로그램에 의해 산출된 9개의 데이터 결과와 비교를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