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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scher-Tropsch 왁스로부터 항공유제조를 위한 촉매연구동향
Researches Trend to Produce Jet-fuel from Fischer-Tropsch Wax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제35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Nov. 25, 2010년, pp.793 - 794  

박은덕 (아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학부) ,  박명준 (아주대학교 화공.신소재공학부) ,  김윤하 (아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학부) ,  김명엽 (아주대학교 에너지시스템학부) ,  정순용 (한국화학연구원 석유대체기술연구센터) ,  한정식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5부) ,  정병훈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5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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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셔트롭스반응은 합성가스 ($H_2+CO$) 로부터 액체연료를 생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최근 한정된 석유자원으로 인하여 그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이 반응을 통해 생산된 왁스는 수첨분해 반응을 통해 원하는 액체연료 (디젤, 항공유, 윤활유 등) 영역의 수율을 높일 수 있다. 수첨분해반응을 위해선 수소화/탈수소화 기능을 가지는 금속을 포함하고 크래킹 반응을 일으키는 산점을 가지는 양기능성 촉매가 선호된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첨가분해 반응에 이용하는 일반적인 촉매를 알아보고 왁스종류, 반응온도, 반응압력 등 공정변수에 따라 사용가능한 촉매를 조사,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scher-Tropsch(F-T) reaction, in which syngas($H_2+CO$) is transformed into liquid fuels, has attracted much attention recently due to the limited reservoir of petroleum. The formed F-T wax can be converted into various liquid fuels, such as gasoline, diesel, jet fuel, lubricants, etc.,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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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소첨가분해에 사용하는 일반적인 양기능성 촉매에 대해 조사하고 온도, 압력, 반응물 등 공정변수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촉매의 성질을 조사,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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