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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터빈엔진시험을 통한 제트연료 변경에 따른 엔진성능 변화 연구
Study on the effect of Jet Fuel alteration on Turbine Engine Performances through Turbine Engine Tes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제35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Nov. 25, 2010년, pp.410 - 415  

김유일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본부 5부) ,  민성기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본부 5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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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트연료변경에 따른 엔진 운용 특성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JP-8 연료와 JP-S 연료를 사용하여 소형터보제트엔진의 지상시험 및 고도시험을 수행하였다. 비중이 18% 높은 JP-S 연료에 대한 연료조절 시스템 특성은 동일 연료공급명령에 대한 실 연료공급량이 JP-8 연료보다 8% 많이 공급되었다. 시동 특성은 연료조절시스템의 명령 대비 공급량의 차이로 인한 점화시점 및 엔진 회전수 가속율 등의 변화를 제외하고는 유사한 특성을 보였다. 정상상태 성능 특성은 순 추력의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순추력과 공기유량, 배기가스온도 등 대부분의 엔진 성능 변수가 1% 이내로 유사하였으나 연료소모량만은 연료의 발열량 차이로 인해 최대 5 %이상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를 동일 추력 대비 비 연료소모율로 비교할 때 지상시험에서는 약 1.1~2.6 %, 고공환경시험에서는 5 % 이상 차이가 발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gine ground and altitude tests we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jet fuel alteration on the performance of a small turbojet engine. JP-S was supplied 8% higher than JP-8 by fuel metering system at the same command. The employment of JP-S showed the similar starting characteristic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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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제트연료변경에 따른 엔진 운용 특성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JP-8 연료와 JP-S 연료를 사용하여 소형터보제트엔진의 지상시험 및 고도시험을 수행하였다.
  • 지상시험을 통해 연료변경에 따른 엔진 연료 조절장치의 연료공급명령 대 실 연료공급량 특성과 엔진 시동 특성, 정상상태의 엔진 성능 특성 등을 확인하였다. 연료조절장치의 연료공급명령 대 실 연료공급량(Wf) 특성식은 시동, 점화, 가·감속 및 엔진 회전수 추종 등의 터빈엔진 제어를 위해 필요한 것으로서 제트연료 변경시 반드시 확인하여 엔진 제어로직에 적용되어야한다.
  • 고공환경시험에서도 지상시험과 동일하게 두 종류의 연료에 대해 각각 시동시험과 성능시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시험 수행시 JP-8 연료를 대신하여 JP-8과 연료 물성치가 동일하고 민수용으로 구매 가능한 Jet A1 연료를 사용하였다.
  • 시동시험은 해면고도(Sea Level, SL), 표준대기 온도(Standard Day, 15℃), 엔진 입구 마하수(Ma) 0.5 기준의 윈드밀링 시동으로 수행되었다. 시험결과 Fig.
  • 시동 이후 정상상태에서의 엔진 성능시험은 Ma 0.85, 해면고도, 표준대기온도 조건에 대해 수행되었다. Jet A1 연료 대비 JP-S 연료의 성능 특성 변화는 Fig.

대상 데이터

  • 본 시험의 대상엔진은 Fig. 1과 같이 대한민국 해군에서 운용 중인 해성 I 유도무기의 추진기관인 소형터보제트엔진인데, 추력 1,000 lbf 급 단축 터보제트엔진으로서 흡입구, 축류형 4단 압축기, 환형 직류형 연소기, 축류형 1단 터빈, 수축 배기노즐로 구성된 엔진 본체와 발전기, 연료조절시스템, 윤활탱크, 티지털 엔진제어기 등의 보기류로 구성되었다. 이밖에도 동 엔진은 추가의 시동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 윈드밀 시동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 시험에 사용될 제트연료는 아래 Table 1과 같이 두 종류인데, 첫 번째 제트연료는 현재 해성 I 유도무기가 사용 중인 JP-8 연료로 원유로부터 추출된 케로신 계열의 연료이고, 두 번째 제트연료는 단위체적당 에너지가 JP-8보다 높은 연료이다.
  • 소형터보제트엔진의 연료적용시험 중 지상시험은 (주)삼성테크윈에서 보유하고 있는 가스터빈엔진 시운전실을 활용하였다. 본 시운전실은 가스터빈엔진 시험평가를 위해 1994년 미국 ASE사와 공동 개발된 것으로서, 연료공급을 위한 연료 시스템과 시동용 공기 및 각종 액추에이터 작동용 공기공급을 위한 공기공급장치, 시험실 각종 장비 운용을 위한 전원공급장치, 시험 대상엔진 및 시험설비 측정변수를 획득, 저장하는 획득장치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주기적인 검교정을 통해 아래 Table 2와 같은 정확도를 유지하고 있다.
  • 소형터보제트엔진의 연료적용시험 중 지상시험은 (주)삼성테크윈에서 보유하고 있는 가스터빈엔진 시운전실을 활용하였다. 본 시운전실은 가스터빈엔진 시험평가를 위해 1994년 미국 ASE사와 공동 개발된 것으로서, 연료공급을 위한 연료 시스템과 시동용 공기 및 각종 액추에이터 작동용 공기공급을 위한 공기공급장치, 시험실 각종 장비 운용을 위한 전원공급장치, 시험 대상엔진 및 시험설비 측정변수를 획득, 저장하는 획득장치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주기적인 검교정을 통해 아래 Table 2와 같은 정확도를 유지하고 있다. Fig.
  • 고공환경시험에서도 지상시험과 동일하게 두 종류의 연료에 대해 각각 시동시험과 성능시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시험 수행시 JP-8 연료를 대신하여 JP-8과 연료 물성치가 동일하고 민수용으로 구매 가능한 Jet A1 연료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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