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소형 터보제트엔진 연소기의 리그시험 및 고고도 점화시험
Full Rig Test and High Altitude Ignition Test of Micro Turbojet Engine Combusto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14, 2009년, pp.373 - 376  

이동훈 (삼성테크윈 파워시스템연구소) ,  김형모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첨단추진기관그룹) ,  박부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첨단추진기관그룹) ,  유경원 (국방과학연구소) ,  팽기석 (삼성테크윈 파워시스템연구소)

초록

초소형 터보제트엔진에 적용되는 반경형 연소기에 대한 전부하 연소리그시험과 고고도 점화시험을 수행하였다. 지상정지, 표준대기 조건에서 엔진의 최대운용점에서 연소리그시험과 기본 점화시험을 수행한 결과, 11.2%의 압력손실과 99.85%의 최종 성능을 도출하였으며, 주 시동영역에서 공기과잉율 $2{\sim}6$의 점화영역이 측정되었다. 30,000 ft 고고도 점화시험을 실시하여 고공환경에서의 점화영역을 측정하였고, 이러한 결과를 통해 개발된 연소기의 설계가 타당함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ull rig combustor test and altitude ignition test were carried out for radial-annular combustor of micro turbojet engine. 11.2% total pressure loss and 99.85% of combustion efficiency were measured at design point of engine under sea level standard condition and $2{\sim}6$ of air exces...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고고도로 갈수록 연소기 점화성능은 급격히 떨어지게 되므로 산소를 연소기 입구에 분사시켜 점화성능을 향상시키게 되는데, 본 연소기의 고고도 점화시험에서는 5, 10 bar의 산소를 연소기 입구에 공급하여 산소공급 여부에 따른 점화영역 차이를 관찰하였다.
  • 상기와 같은 초소형 엔진의 요구도를 구현하기 위하여 회전연료노즐을 채택한 반경형 연소기(Radial Annular Combustor/Slinger Combustor)를 설계, 개발하였으며, 실제 연소기를 이용하여 엔진의 작동점과 동일한 조건에서 연소성능을 측정하는 전부하 연소시험(Full Rig Combustor Test)을 실시하여 연소효율 및 압력손실 등의 연소성능을 측정하였다. 또한 고고도 시험설비(Altitude Engine Test Facility)를 이용하여 고도 30,000 ft에서의 점화시험을 실시하여 연소기의 점화가능영역(Ignition Loop)를 측정하였다.
  • 상기와 같은 초소형 엔진의 요구도를 구현하기 위하여 회전연료노즐을 채택한 반경형 연소기(Radial Annular Combustor/Slinger Combustor)를 설계, 개발하였으며, 실제 연소기를 이용하여 엔진의 작동점과 동일한 조건에서 연소성능을 측정하는 전부하 연소시험(Full Rig Combustor Test)을 실시하여 연소효율 및 압력손실 등의 연소성능을 측정하였다. 또한 고고도 시험설비(Altitude Engine Test Facility)를 이용하여 고도 30,000 ft에서의 점화시험을 실시하여 연소기의 점화가능영역(Ignition Loop)를 측정하였다.
  • 설계된 연소기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지상정지조건에서의 점화영역을 측정하였고, 아이들 및 최대 운용점에서의 연소성능을 측정하였다. Fig.
  • Table 1에 연소기 리그시험을 위한 연소기 입구공기조건을 보였다. 연소기 리그시험은 idle과 operating 조건에 대해서 압력손실, 연소효율, 출구온도분포 등을 측정하였으며, 지상정지조건에서의 점화 영역을 도출하기 위하여 15,000 ~ 30,000 rpm 사이에서 점화시험을 실시하였다.
  • 고고도에서의 안정적인 점화특성은 항공용 추진기관의 가장 중요한 성능 중의 하나인데,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고공시험설비를 이용한 고고도 점화시험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고도 10,000 ~ 30,000 ft 에서의 연소기 점화가능 영역을 회전수 25,000 rpm과 30,000 rpm에 대해 측정하였고, 산소보조분사시험을 수행하여 고고도에서의 산소보조시동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초소형 터보제트엔진에 적용되는 슬링거 연소기의 리그시험 및 고고도 점화시험을 수행하여, 연소기의 점화특성 및 연소성능 특성을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 연소기의 지상연소시험과 고고도 점화시험을 위하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연소기 시험설비(Combustor/Compressor Test Facility)와 고고도 엔진시험설비(Altitude Engine Test Facility)를 이용하였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