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체 추진기관의 격벽형 펄스분리장치 연구
Study on Pulse Separation Device of Bulkhead Type for Solid Rocket Motor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14, 2009년, pp.187 - 190  

조원만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6부) ,  김원훈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6부) ,  장홍빈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6부) ,  오종윤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6부) ,  이방업 (국방과학연구소, 1본부 6부) ,  이종원 (화인 디스크(주))

초록

다중펄스 로켓모타 기술은 일회성 추력발생 방식을 다회성으로 펄스화하여 로켓모타의 보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배분함으로서 유도탄의 사거리 증가와 종말속도를 향상시키므로 기동성과 명중률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첨단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펄스 로켓모타에 적용되는 격벽형 펄스분리장치를 설계하고, 그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펄스 분리장치의 핵심 부품인 격벽과 파열판에 대한 탄소성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제작된 시제품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공압 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 결과를 해석과 비교 분석하였으며, 비교적 일치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ultiple pulse rocket motor distributes the thrust energy more effectively compared to typical rocket motor as providing subsequent thrusts by the pulse motors of the missile. The pulse rocket motor is the advanced technology to improve an end game capability of the missile by increasing the rang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7 MPa)에서 열·구조적으로 안전해야 하며, 구조 하중은 격벽(재료: Maraging 250 grade, 두께: 4mm)에서 지지된다. 2단 펄스 모타의 점화 및 작동시에는 비교적 저압 상태(본 연구에서 설계압력: 3.4 MPa 이하)에서 격벽에 설치된 구멍을 통해 연소 가스가 통과하여 파열판(재료: STS 316L, 두께: 0.635mm)은 쉽게 개방되도록 여러 형태의 홈(score 또는 slit 형태)을 십자형으로 설계하며, 홈의 끝 부위에는 키홀을 설치한다. 특히 격벽에 설치되는 구멍의 총 면적은 노즐면적의 약 2.
  • 2단 펄스모타 작동압력에서 파열판이 원활하게 작동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Fig. 6에 제시된 공압시험 장치를 사용하여 펄스분리장치의 파열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중에 시간에 따른 압력과 변형율을 측정하였으며, 시험 결과를 Fig.
  • 격벽과 파열판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Patran 2006코드를 사용하여 CATIA에서 설계한 부품을 모델링 하였으며, 구조해석 프로그램은 Marc 2006코드를 사용하여 3차원 비선형 탄·소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 격벽에는 2단 펄스모타 작동시에 연소가스가 통과하는 큰 유동 구멍, 작은 유동구멍 및 파열판의 슬릿(slit)을 대칭적으로 대변하여 모사할 수 있도록 60° 단편(segment) 형상을 취하였고, 교대 대칭(cyclic symmetry)조건을 부여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 다중펄스 로켓모타에 적용되는 격벽형 펄스분리장치를 설계하고, 그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펄스 분리장치의 핵심 부품인 격벽과 파열판에 대한 탄·소성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중펄스 로켓모타에 대한 개념설계를 수행하였으며, 격벽형 펄스 분리장치를 형상 설계한 후에 탄·소성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그 시제품을 제작하여 공압 시험을 통해 구조적 안전성을 검증하였으며, 구조 해석결과와 비교 검토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중펄스 로켓모타에 대한 개념설계를 수행하였으며, 격벽형 펄스 분리장치를 형상 설계한 후에 탄·소성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 펄스 분리장치의 핵심 부품인 격벽과 파열판에 대한 탄·소성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제작된 시제품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공압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 결과를 해석과 비교 분석하였으며, 비교적 일치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펄스 분리장치의 핵심 부품인 격벽과 파열판에 대한 탄·소성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1은 본 연구에서 설계된 이중펄스 고체추진기관의 개략도를 보여주고 있다. 설계된 주요 구성품은 추진기관의 전방에서부터 2단 펄스모타 점화기, 2단 펄스모타 충전체, 단열 격벽형의 펄스 분리장치, 1단 펄스 모타 점화기, 1단 펄스모타 충전체, 토출관 및 노즐 조립체 등이다.

이론/모형

  • Patran 2006코드를 사용하여 CATIA에서 설계한 부품을 모델링 하였으며, 구조해석 프로그램은 Marc 2006코드를 사용하여 3차원 비선형 탄·소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