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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초고속 수중운동체의 저항감소기법 연구
Study on Drag Reduction of Hyper-speed Underwater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제34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May 27, 2010년, pp.443 - 449  

안병권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이창섭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김형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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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월공동 어뢰와 같이 극초고속으로 이동하는 수중운동체의 저항감소기법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중 운동체 주위의 초월공동 동을 해석할 수 있는 수치기법을 개발하고, 다양한 형상을 가지는 축대칭 운동체에서 발생되는 초월공동을 추정하였다. 또한 충남대학교 캐비테이션터널에서 실험을 수행하여 발생되는 초월공동을 관찰하고 개발된 수치기법의 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underwater systems moving at hyper-speed such as a super-cavitating torpedo have been studied for their practical advantage of the dramatic drag reduction. In this study we are focusing our attention on super-cavitating flows around axisymmetric cavitators. A numerical method based on invi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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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캐비테이터 주위의 초월공동 유동에 대한 이론 해석기법을 개발하였다. 캐비테이션 수에 따라 발생되는 초월공동의 길이와 캐비테이터 주위의 압력과 유속분포를 계산할 수 있음을 보였다.
  • 수중에서 발생하는 공동현상은 선박의 프로펠러와 같이 고속으로 회전하는 물체에서는 피할 수 없는 현상으로 그동안 이에 대한 물리적 특성과 이론해석법들은 조선공학 분야에서 꾸준히 발전되어 왔다[4,5,6]. 본 연구에서는 비점성 유동해 석법에 기초한 경계요소법 (boundary element method)을 바탕으로 축대칭 물체에서 발생되는 초월공동의 생성 메커니즘을 구현하고 발생되는 초월공동의 크기와 작용하는 항력을 계산할 수 있는 해석법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는 엄밀해[7]가 존재하는 경우와 비교하였으며, 또한 캐비테이션 터널 실험을 통한 관측결과와 비교하여 해석방법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월공동 어뢰의 여러 캐비테이터 형상에서 발생되는 공동을 예측할 수 있는 이론해석법을 개발하고, 캐비테이션 터널 실험을 수행하여 발생되는 초월공동을 관측하였다. 수중에서 발생하는 공동현상은 선박의 프로펠러와 같이 고속으로 회전하는 물체에서는 피할 수 없는 현상으로 그동안 이에 대한 물리적 특성과 이론해석법들은 조선공학 분야에서 꾸준히 발전되어 왔다[4,5,6].
  • 본 연구에서는 캐비테이터의 기본적인 형상에 해당하는 Fig. 1과 같은 2차원 대칭형 캐비테이터 주위의 초월공동에 대해 수치해석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각 패널에서의 다이폴 및 소스의 세기는 일정하다고 가정하며, 물체의 뒤쪽 끝(trailing edge)에서 시작되는 공동표면의 형상은 유선은 물체 형상의 기울기와 같은 값을 갖는다고 가정하다. 결과적으로 물체의 후류에 위치한 소스의 세기를 계산할 수 있으며, 식 (14)는 아래와 같이 표현된다.
  • 또한, 물체의 끝에서 시작되는 공동은 주위 압력이 증기압보다 높아지는 지점에서 Fig. 1과 같이 자연스럽게 마감된다고 가정한다. 그동안 초월공동이 실제 물리적 현상과 유사하게 마감되도록 하는 다양한 조건들이 제시되었다[4,8,9].
  • 먼저 캐비테이터 주위의 유동은 비점성, 비압축성, 비회전성인 포텐셜 유동을 가정한다. 이 경우 유동속도는 유입속도와 교란속도 포텐셜로 식 (1)과 같이 표현된다.
  • 그 중 Lee [4]는 공동의 형상은 공동표면을 형상화하는 소스(source)의 크기에 의존적이며, 공동이 마감되기 위해서는 소스의 합이 0이 되어야 한다는 선형화된 마감조건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형화된 공동마감조건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공동의 끝에서는 마치 날개의 뒷날(trailing edge)에서와 같이 유체가 박리된다고 가정하였다. 즉 축대칭 유동에서 공동이 마감되는 지점의 속도는 0이라고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형화된 공동마감조건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공동의 끝에서는 마치 날개의 뒷날(trailing edge)에서와 같이 유체가 박리된다고 가정하였다. 즉 축대칭 유동에서 공동이 마감되는 지점의 속도는 0이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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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월공동 어뢰와 같은 어뢰의 전면에는 무엇이 설치 되어 있는가? 현재 러시아에서는 200 노트의 속도로 이동하는 Shkval이라는 초월공동 어뢰를 개발하여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독일과 미국에서도 유사한 초월공동 어뢰에 대한 연구가 수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군사목적의 개발단계로 제한적인 정보들이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은 어뢰의 전면에는 공동을 발생시키고 이를 초월 공동으로 성장시키는 역할을 하는 다양한 형태의 캐비테이터(cavitator)가 설치 되어있다.
공동(cavitation)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수중에서 이동하는 물체의 속도가 높아져 물체주위의 국부압력이 유체의 증기압보다 낮아지면 유체는 기화하게 되어 공동(cavitation) 현상이 발행한다. 이동 속도가 더욱 증가하게 되면 공동은 수중 이동물체의 형상을 덮을 만큼 성장 하게 되는데 이를 초월공동(super-cavitation)이라 한다.
초월공동이란 무엇인가? 수중에서 이동하는 물체의 속도가 높아져 물체주위의 국부압력이 유체의 증기압보다 낮아지면 유체는 기화하게 되어 공동(cavitation) 현상이 발행한다. 이동 속도가 더욱 증가하게 되면 공동은 수중 이동물체의 형상을 덮을 만큼 성장 하게 되는데 이를 초월공동(super-cavitation)이라 한다. 초월공동이 발생하게 되면 수중 이동물체는 마치 공기 중에서 이동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발생하게 되어 물체에 작용하는 항력(drag)은 극적으로 감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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