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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력 650 kgf 급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의 연소시험
Firing Test for Hybrid Rocket Motor with 650 kgf Thrust Level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9년도 제33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Nov. 19, 2009년, pp.503 - 506  

이정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수종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기훈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조정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학철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우경진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도규성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소정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오정수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  조민경 ,  문희장 ,  성홍계 ,  김진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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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추력 650 kgf 급의 PE/N2O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의 지상 연소시험을 수행하였다. 초기 실험에서 산화제 유량이 작게 유입됨으로 인해 연소실 압력 및 추력이 설계치 만큼 확보되지 못함을 확인 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즐목 감소 및 산화제 유량을 증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고, 실험에서 발생하는 연소현상을 분석하였다. 또한 sub-scale과 lab-scale의 실험결과를 통해 scale에 따른 연소특성 변화를 비교 분석 하였고, 동일 산화제 유속에서 sub-scale의 후퇴율이 lab-scale의 후퇴율보다 차이는 작지만 낮게 나타남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실제 하이브리드 사운딩 로켓 개발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파악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esented the results of static firing tests on the PE/LN2O hybrid rocket motor, which has a thrust of 650 kgf level. Through the early tests, we found that the combustion chamber pressure and the thrust were lower than design values because an actual oxidizer flow rate was less 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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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실에서는 하이브리드 로켓추진기관의 연소기술을 획득하기 위한 지상연소 시험장을 구축하였으며, 최대 추력 2 ton 급의 로켓엔진 연소시험이 가능하다[1]. Fig.
  • 하이브리드 로켓은 경제성과 안전성 면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어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하이브리드 사운딩 로켓을 제작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력 650 kgf급 sub-scale 하이브리드 로켓추진기관의 지상연소시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하였고, lab-scale의 실험결과와 산화제 유속에 대한 후퇴율의 관계를 비교함으로 scale에 따른 연소특성 변화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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