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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력 50 kgf 급 PE/ $LN_2O$ 소형 하이브리드 로켓 제작 및 시험발사
Manufacture & Launch of Small PE/ $LN_2O$ Hybrid Rocket with 50 kgf Thrust Level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9년도 제33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Nov. 19, 2009년, pp.507 - 510  

김현우 (한국항공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민호 (한국항공대학교 기계공학과) ,  오지성 (한국항공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세희 (한국항공대학교 기계공학과) ,  강민석 (한국항공대학교 기계공학과) ,  장형규 (한국항공대학교 기계공학과) ,  배태현 (한국항공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희용 (한국항공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선재 (한국항공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진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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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LN_2O$를 적용한 소형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을 설계, 제작 및 발사하여 하이브리드 로켓 발사체 개발에 대한 기반 기술을 확보하였다. 외부 액추에이터를 적용한 밸브 시스템을 하이브리드 엔진에 적용하였고, 밸브 개폐 시스템이 문제없이 작동함을 확인했다. 연료 그레인을 설계하기 위해 내탄도 설계를 수행했고, 로켓의 비행궤도를 예측하기 위한 외탄도 해석을 수행하여 로켓을 설계 제작 하였고, 발사 실험을 통해 하이브리드 로켓 설계의 타당성을 확인 하였다. 제작된 하이브리드 로켓은 무게 9 kg, 외경 110 mm, 전장 1.7 m로 성공적으로 발사하였으나, 추력 비행구간 중에 사출이 되어 최적 비행을 하지 못했다. 또한 설계치에 못 미치는 낮은 추력특성 등의 문제점을 확인하였고, 추후 하이브리드 발사체 개발에 대한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mall size of hybrid rocket using PE-$LN_2O$ was designed, constructed and launched for a development basic technology of Hybrid rocket vehicle. The hybrid engine ignition system was designed with valve system using external actuator and confirmed working without any fault. To design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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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상 연소실험 결과 인젝터 설계 수치적 오류 및 LN2O의 불완전 기화로 인해 설계 추력 대 실험 추력이 낮게 나타났고, 최종 발사 실험에서는 계측 탑재물의 데이터를 신뢰할 수 없어 외탄도 해석의 적합성을 확인하기는 어려웠지만, 본 연구를 통해 외부 액추에이터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로켓 발사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발사체 개발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연구 방향을 설정하는 선행연구로, 본 연구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여 지속적으로 하이브리드 발사체 개발을 진행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
  • 본 연구를 통해 PE/LN2O를 사용한 소형 하이브리드 로켓 및 발사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발사실험을 통해 하이브리드 로켓 발사체 개발에 대한 기반 기술을 확보하였다. 지상 연소실험 결과 인젝터 설계 수치적 오류 및 LN2O의 불완전 기화로 인해 설계 추력 대 실험 추력이 낮게 나타났고, 최종 발사 실험에서는 계측 탑재물의 데이터를 신뢰할 수 없어 외탄도 해석의 적합성을 확인하기는 어려웠지만, 본 연구를 통해 외부 액추에이터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로켓 발사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PE/LN2O를 적용한 소형 하이브리드 추진 발사체의 개발을 목적으로 내탄도 및 외탄도 해석을 통하여 연료 그레인 및 로켓 외형을 설계하였고, 제작된 모터는 Vertical Test Bed를 사용하여 지상 추력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로켓 회수 장치, 발사대, 및 점화 장치 등 로켓 발사에 필요한 장치를 직접 제작 및 시험하였으며, 로켓 발사를 수행함으로써 개발된 발사체의 성능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하이브리드 발사체 개발에 대한 기초 기술을 확보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는 소형 하이브리드 로켓을 개발 및 발사하여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의 발사체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고찰하는 것이다. 하이브리드 로켓은 액체·고체 로켓과 달리 산화제 유속에 따른 후퇴율의 변화가 추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설계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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