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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control of oxidizer mass flow rate and verification of control system were performed for hybrid rocket thrust control application. Oxidizer flow control system consists of ball valve and stepping motor where gaseous oxygen was used for oxidizer at feeding pressure of 10, 20 and 30 b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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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로켓의 추력제어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볼밸브와 스텝모터를 이용하여 산화제 유량제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량제어 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로켓을 달 탐사 추진시스템으로 적용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추력제어를 위한 산화제 유량 제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산화제 유량 제어를 위해 볼밸브와 스텝모터를 이용하여 유량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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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화제 유량제어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2와 같은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산화제 유량제어 시스템은 산화제 공급시스템, 유량제어 밸브 시스템, 데이터 획득 및 제어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을 위한 산화제는 기체 산소(gas oxygen)를 사용하였다.
산화제 유량 제어를 위해 유량 제어 시스템에 볼밸브를 적용해도 되는가? 공급 압력의 변화와는 무관하게 유량 변화의 선형성을 유지 할 수 있었다. 또한 연소과정을 가정하여 산화제 유량 공급 도중 밸브 각도 변화에 대하여 각 구간별로 유량을 일정하게 유지시킬 수 있어 하이브리드 로켓의 추력제어를 위한 유량제어 시스템의 볼 밸브 적용이 유효함을 확인하였다. 추후 볼밸브를 활용한 유동 면적변화를 통한 산화제 유량제어 시스템에 대하여 액체 산화제에 대한 유효성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하이브리드 로켓의 장점은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로켓은 고체 및 액체추진 시스템에 비해 경제적이고 안정성이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소형 위성 발사체, 과학로켓(sounding rocket), Spaceship2와 같은 우주 여객선으로 활용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3]. 하이브리드 로켓은 고체 추진 시스템과 비교하여 추력제어 및 재시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액체 추진 시스템과 비교하여 산화제의 유량 조절 만으로 추력제어가 가능하며 시스템이 단순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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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 Martin, A. Chapelle, O. Orlandi, P. Yvart, Hybrid Propulsion Systems for Future Space Applications", 46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s, Nashville, 2010. 

  2. A. Karabeyoglu, J. Stevens, D. Geyzel, B. Cantwell, "High Performance Hybrid Upper Stage Motor", 47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s, San Diego, 2011 

  3. Soojong Kim, "Regression Characteristics of the Cylindrical Multiport Grain in Hybrid Rocket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9, No. 3, 2013, pp.573-581. 

  4. Oh, H. Y., Moon, S. H., Huh, H. I., "Flow rate control of gaseous oxigen for a HTPB/GO2 Hybrid Rocket", KSPE Fall Conference, KSPE, 2004, pp.251-254. 

  5. Choi, J. S., Kang, W. K., Huh, H. I., "Study of Thrust Control Performance Improvement for hybrid rocket applications", Journal of the KSPE, Vol. 15, No. 1, KSPE, 2011, pp. 55-62. 

  6. George P. Sutton, Oscar Biblarz, "Rocket Propulsion Elements" 7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2001. 

  7. DK-LOK, http://www.dklok.com 

  8. IMS, http://motion.schneider-electric.com 

  9. 최주호, 홍성수, "압력 측정 시스템의 불확도 평가", 2002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5권, 제1호, pp. 15-23 

  10. 김수종, 문희장, 김진곤, "하이브리드 로켓모터에 대한 연소 실험 측정 불확도",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9권, 제1호, 2011, pp. 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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