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킥모터 무게 변화 예측
Prediction of Kick Motor Mass Varia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8년도 제31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203 - 206  

길경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고현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김병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조인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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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LV-I 2단 추진기관에 적용될 킥모터는 고고도용 고체 추진기관으로 인공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킬 때 반드시 필요한 하드웨어이다. 킥모터는 연소 시 내부에 내열재가 삭마되고 추진제가 소진되며 반면에 슬래그 적층으로 인해 무게가 변하게 된다. 본 문서는 지상연소시험 시 케이스, 추진제, 노즐, 점화기, 슬래그 등으로 구성된 킥모터의 무게 변화량을 분석하여 실제 비행시간에 따른 무게 변화량을 예측하였다. 킥모터의 비행 시 무게 변화 예측은 KSLV-I 2단의 무게 및 무게중심 변화를 계산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ick motor(KM) for KSLV-I second stage propulsion system is the main hardware that is necessary for launching satellite to it's track. The mass of the kick motor changes with combustion time because the heat insulator is ablated and propellant is used and slag is piled up. We predicted mass change w...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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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킥모터 구성품들과 슬래그의 비행시간에 따른 무게 변화를 예측하는 방법과 결과를 정리하였다.
  • 본 논문은 킥모터의 무게 변화의 요인이 되는 케이스, 추진제, 노즐, 점화기, 슬래그 등의 비행시간에 따른 무게 변화량을 지상연소시험 및 해외 모터의 시험자료를 통해 예측하였다.

가설 설정

  • 점화기는 파이로겐 타입으로 연소가 시작하면 최초로 점화기 추진제가 0.3초 이내에 모두 사라지고 킥모터의 주 추진제가 연소함에 따라 점화기 내열재가 삭마되는 것을 고려하여 비행 시 점화기 무게 변화 예측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가정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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