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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로호 3차 비행시험 2단 자세제어 결과
Second Stage Attitude Control Results of KSLV-I Third Flight Test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2 no.1, 2013년, pp.189 - 199  

선병찬 (체계설계팀) ,  박용규 (체계설계팀) ,  오충석 (체계설계팀) ,  노웅래 (체계설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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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나로호 3차 비행시험에서의 2단 자세제어 결과를 정리하였다. 나로호 2단 추력기시스템에 의한 무추력 비행구간 3축 자세제어 및 추력벡터제어에 의한 킥모터 연소구간 피치/요 자세제어가 정상적으로 수행되었음을 보였다. 무게중심 오프셋, 킥모터 슬래그 영향, 킥모터 잔류추력 영향으로 인한 외란에도 불구하고 2단 자세제어기가 모든 비행구간에서 성공적으로 작동하였음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국내의 발사체 자세제어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mmarizes results of second stage attitude control of KSLV-I third flight test. The results show that three axes attitude control at coasting phases of KSLV-I was successfully accomplished by the reaction control system, and pitch and yaw attitude control at thrusting phase where seco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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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나로호 3차 비행시험에서의 2단 자세제어 결과를 정리하였다. 비행시험 데이터 분석 결과, 킥모터 연소 전후 무추력구간에서의 RCS 3축 자세제어와 킥모터 연소구간에서의 피치/요 TVC 자세제어 및 롤 RCS 자세제어가정상적으로 수행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나로호 3차 비행시험에서의 2단부 자세제어 결과를 분석해서 주요 특성들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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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나로호(KSLV-I) 3차 비행시험 수행 시기? 2013년 1월 30일 오후 4시에 나로호(KSLV-I) 3차 비행시험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 지난 2009년 8월의 1차 비행시험에서는 한쪽 페어링의미분리로 인해 위성궤도 투입에 실패하였고 2010년 6월의 2차 비행시험에서는 1단 비행구간에서 폭발이 발생해서 비행이 중단된 바 있다.
3차 비행시험의 결과? 지난 2009년 8월의 1차 비행시험에서는 한쪽 페어링의미분리로 인해 위성궤도 투입에 실패하였고 2010년 6월의 2차 비행시험에서는 1단 비행구간에서 폭발이 발생해서 비행이 중단된 바 있다. 3차 비행시험에서는 1,2단 연소, 분리이벤트, 자세제어 등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고 결과적으로 나로과학위성을 목표궤도에 올리는 임무를 완수하였다. 정상적인 비행상황에서의 자세제어 데이터가 3차 비행시험을 통해 처음으로 얻어졌고 이러한 데이터들은 앞으로 국내의 발사체 자세제어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자료로써 활용될 것이다.
이륙후 시간에 따른 나로호 2단 비행시퀀스는? 나로호 2단 비행시퀀스는 그림 2와 같다. 이륙후 약 214초에 페어링 분리가 1단 비행구간에서 이루어지고 약 231초에 1단이 분리되고 나면 이후 위성분리까지 2단의 자세제어가 수행된다. 단분리 직후부터 킥모터 연소 전까지 약 164초 동안의 무추력구간에서 질소 냉가스 추력기시스템 (RCS, Reaction Control System)을 이용해서 3축 자세제어를 수행한다. 킥모터 연소구간에서는 추력벡터제어(TVC, Thrust Vector Control) 시스템으로 피치 및 요 자세제어를 수행하는 한편 추력기시스템으로 롤 자세제어를 수행한다. 킥모터 연소종료 이후인 459초부터 위성분리가 이루어지는 540초까지의 무추력구간에서는 추력기시스템을 다시 작동시켜서 3축 자세제어를 수행한다. 위성이 분리되고 나면 킥모터 잔류추력에 의해 2단과 위성이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회피 기동을 수행하는데 이때에도 추력기시스템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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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선병찬, 박용규, 오충석, 노웅래, "나로호 질소 가스 추력기시스템 자세제어기 설계 및 종합 성능시험," 항공우주기술 11권 2호, 2012년 11월. 

  2. 선병찬, 박용규, 오충석, 노웅래, "나로호 킥모 터 TVC 노즐 행정확인시험 및 특성 분석," 항공우주기술 11권 1호, 2012년 7월. 

  3. 선병찬, 박용규, 오충석, 노웅래, 조광래, "KSLV-I 상단 킥모터 TVC 노즐 행정확인시 험 및 운용 파라미터 분석," 제11회 우주발사 체기술 심포지움, 2010년 12월. 

  4. 박용규, 오충석, 선병찬, 노웅래, 박정주, 조광 래, "페어링 비정상 분리 비행조건에서의 KSLV-I 상단부 자세제어 성능 분석," 2009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2009년 11월. 

  5. 선병찬, 박용규, 노웅래, 조광래, "Attitude Control Design and Test of KSLV-I Upper Stage," 60th International Astronautical Congress, Daejeon Korea, September 2009. 

  6. Byung-Chan Sun, Yong-Kyu Park and Woong-Rae Roh, "Hardware In the Loop Tests for Upper Stage Control Systems of Korean Space Launch Vehicl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2007 in COEX, Seoul, Korea, Oct. 17-20, 2007. 

  7. 선병찬, 박용규, "추력기를 이용한 우주비행체 자세제어설계," 항공우주기술 4권 1호,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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