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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 분사에 의한 초음속 유동 연료-공기 혼합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Fuel/Air Mixing using Inclined Injection in Supersonic Flow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8년도 제30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8 May 29, 2008년, pp.281 - 284  

이동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정은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김채형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정인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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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램제트 엔진의 연소기 내부 유동은 초음속이므로 유동의 잔류시간과 혼합율의 증대가 효과적인 연소를 가능하게 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공기 혼합기로써 개방형 공동 모델을 사용하였고, 공동 앞에서의 경사 연료 분사 시 분사구 주위와 공동 주위의 유동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레이저 슐리렌 기법과 압력측정을 실시하였다. 레이저 슐리렌은 10 ns의 광원 지속시간으로 공동 부근의 비정상 유동 현상을 효과적으로 관찰 할 수 있었다. 또한, 압력측정은 연료 분사 J(운동량비)를 변화시켜 가며 측정하였으며, 운동량비에 따른 연소기 내부 주요 연소발생 지점의 변화를 살펴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w of combustor in scramjet engine is supersonic speed. So residence time and mixing ratio are very important factors for efficient combustion. This study used open cavity on fuel/air mixing model and laser schlieren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a jet orifice and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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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전에 수행하였던 공동 앞 수직분사연료 시험[2]에서 나타난 강한 궁형 충격파로 인한 전압손실과 항력의 증가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써 연료의 경사 분사를 수행하였다. 이와 같은 경우 연료의 침투거리가 연료의 수직분사 보다 낮아 연료-공기 혼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요인이므로 침투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운동량비에 변화를 주며 내부유동의 특성을 관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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