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펠러 엔진에 의해 가진되는 소형 위그선 주날개의 진동 거동 해석에 관한 연구
Study on Forced Vibration Behavior of WIG Vehicle Main Wing Structure Excited by Propuls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07년도 제29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Nov. 22, 2007년, pp.7 - 12  

공창덕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윤재휘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현범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의해 설계되어진 20인승급 소형 위그선의 주날개 구조를 엔진 및 프로펠러에 의해 유발되는 진동을 가진력으로 하여 강제진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 위그선은 왕복엔 진을 날개에 장착하여 프로펠러에 의한 추력으로 비행하며, 미는 형식(Pusher Type)의 엔진 배열을 취하고 있다. 유한요소해석을 위해서 구조해석 상용프로그랩인 MSC/NASTRAN을 사용하였으며, 엔진의 주요 진동 특성인 X-mode 와 Y-mode 그리고 Z-mode를 특정 가진 주파수로 하여 주파수 응답 해석을 수행하였고, 엔진의 추력방향 진동 모드인 X-mode를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해 진동을 수반하는 가진 추력으로 가정하여 과도응답 해석을 수행한 후 날개의 진동 특성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ly study on structural design of the main wing of the twenty-seat class WIG (Wing in Ground Effect) craft. In the final design, three spars construction was selected for safety in the critical flight load, and the Carbon-Epoxy material was selected for lightness and structural stability. In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위그선의 다양한 환경에서의 진동 특성을 설계단계에서 미리 파악하여진동 문제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위그선 복합재 주날개의 경량화 구조설계 [2] 의 선행 연구에 이어 주날개의 구조를 엔진 및프로펠러의 가진에 의한 강제진동 해석을 수행하고 주요 진동 특성 및 진동에 대한 안전성을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 위그선 주날개 경량화 구조설계의 선행연구에 이어 강제진동 거동 해석을 수행 후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엔진을 강체로 가정하였을 때 엔진 자체의 떨림에 의해 유발되는 날개의 진동특성은 추력 방향 진동 모드인 X-mode 일 때, 저차 고유진동수 외에 180Hz 부근에서 공진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7의 프로펠러 효율을 갖는다. 엔진에서유발되는 가진력은 엔진을 강체로 가정하여 엔진 자체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프로펠러 희전에의해 진동을 수반하는 추력으로 가정할 수 있다.
  • 주파수 응답 및 과도응답 해석을 위해서는 고유진동수 해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또한 연료의 Slotin까지 고려해야하나 연료의 S1hinge그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수준의 연구를 필요로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연료가 없는 상태로가정하였다. 주파수 및 과도 응답 해석을 위해서는 최소한 관심주파수 영역까지의 고유진동수를포함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300차까지의고유진동수를 해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