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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과학회 2008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35 No.1 (C), 2008 June 30, 2008년, pp.533 - 538
최성인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순용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준 (국방과학연구소) , 박용운 (국방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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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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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점 거리영상 정합이란 무엇인가? | 다시점 거리영상 정합(multi-view registration)은 서로 다른 카메라 좌표계에서 획득한 거리영상(range image)을 하나의 공통된 좌표계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거리센서(range sensor)를 이용하여 획득한 서로 다른 거리 영상들로부터 3차원 모델을 복원해 내기 위한 중간처리 과정으로서 최종 모델의 정밀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단계이다. | |
GPU는 본래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장치인가? | GPU는 본래 CPU의 그래픽스 작업으로 인해 생기는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특수 목적 처리장치 (special-purposed processor)이다. 하지만 CPU보다 높은 트랜지스터 집적도와, SIMD(single instruction multiple data) 아키텍처에 의한 탁월한 병렬처리 능력으로 인해 일찍부터 GPU를 범용 처리장치로써 사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5][6]. | |
이전의 GPGPU는 어떠한 단점이 있는가? | 이전의 GPGPU는 Cg나 Renderman 같은 셰이딩 언어(shading language)와 확장 OpenGL의 조합으로 이루어졌으며 사용자는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에 맞춰 정점 셰이더(vertex shader)와 화소 셰이더(pixel shader)를 적절하게 프로그래밍 함으로써 GPU의 성능을 간접적으로 사용하였다. 하지만 시스템에서 접근 가능한 메모리 모델이 텍스쳐(texture)로 제한되어 있고 출력 쓰기 주소가 래스터화기에 의해 고정되기 때문에 임의의 메모리 공간 영역에 대해 동시 읽기·쓰기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CUDA는 그래픽스 하드웨어를 하나의 독립적인 플랫폼으로 간주하고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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